베트남이 세계 섬유 생산 및 의류 수출 1위 중국의 이상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인건비가 낮고, EU, 미국, 일본, 한국 등에 대한 수출이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분쟁으로 인한 관세 부과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반사 이익도 베트남의 섬유·의류 수출이 증가한 계기로 작용했다.▶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큰 수출 분야… 섬유·의류 산업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수출액 390억 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GDP의 10~15%를
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은 4.9%로 집계됐다. 5% 돌파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을 하회했지만 시장은 코로나 충격을 극복하고 'V'자형 반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세한 중국 경제성장률 내용에 대해 kotra 중국 베이징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중국 분기별 경제성장률(%) 자료: 국가통계국 누계치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대비 0.7% 증가하며 2분기 만에 플러스 전환했다. 중국 경제성장률(누계, %)자료: 국가통계국 주요 경제지표1) 산업별코로나 여파로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오던 2차, 3차 산업 성장률이 드디어 증가세로 돌아섰다. 각
코로나 팬데믹으로 국제 모터쇼가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2020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0)’가 지난 9월 26일 막을 올렸다. 올해는 “미래를 이끄는 스마트카(智領未來)”란 주제로 베이징 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흘간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을 선보인다. kotra 중국 베이징무역관이 2020 베이징 국제 모터쇼를 정밀 분석하였다.1990년 출범한 AUTO CHINA는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격년 개최되며 베이징 모터쇼는 올해로 16회째이다.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신모델을 출시하고 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전방향을 보여
현재 인도는 오프라인 매장의 체험 방식을 가상현실 기술로 구현하는 등 기술 수요가 증대하며 인도 내 한국산 화장품이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현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을 인도 뭄바이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화장품(스킨케어 및 색조 화장품) ㅇ Hs Code : 3304.99 □ 인도 화장품 시장 동향 ㅇ 개요 - 코로나19 사태로 이미용 산업 내 회사들은 2020년에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예상 - 커져가는 경제 불확실성, 소비자 신뢰도 하락, 장기간 록다운으로 인하여 수요의 감소가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세계를 선도하는 이탈리아 선글라스 시장 - 이탈리아는 지중해성 기후로 전국 연간 일조량 평균 2000시간 이상이며 6~8월에 건조한 여름이 지속돼 자외선으로 인한 시력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 사용이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안경그룹인 룩소티카(현 에실로룩소티카)는 이탈리아의 명품 패션브랜드 라이선스를 통해 브랜드 선글라스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 이탈리아 안경산업 현황을 KOTRA 밀라노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 이탈리아는 선글라스 부분에서 고가 브랜드 제품을 중심으로 수출액 분야에서는 세계 1위를 큰
현재 UAE는 세계 할랄 종주국을 목표로 교차 인증 및 글로벌 인증기관을 승인 확대 중이다. ESMA 승인으로 한국 할랄 인증기관 통해 UAE 할랄 발급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할랄에 대하여 KOTRA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이 심층 분석하였다.할랄이란?할랄(Halal)이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을 의미하며 이슬람 율법 샤리아(Shariah)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모든 것을 총칭한다. 하람(Haram)은 할랄의 반대말로 ‘금지된 것’을 의미하며 돼지고기, 동물의 피, 죽은 고기, 이슬람식 도축 방식인 다비하(D
역대 최대 규모의 혜택으로 온라인 플랫폼 매출액 신기록 경신중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 축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6.18 쇼핑 페스티벌*'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크게 위축된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올해 6.18 페스티벌은 기존에 비해 더욱 많은 소비 쿠폰 및 보조금 지급 그리고 대규모 할인 행사와 행사기간 추가연장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충분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여러 브랜드가 대거 참여했으며, 플랫폼마다 사상 최고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소비력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
2050년까지 유럽을 탄소중립 대륙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유럽 내 수소 에너지 개발에 대한 투자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프랑스는 현재까지 주로 전기차 개발에 집중해왔고 수소 모빌리티 및 수소 에너지 개발 속도는 늦은 편이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수소 에너지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이 구체화되고 있고 연구개발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한 예산편성도 가속화되는 추세다. 프랑스 수소 에너지 시장 현황 및 전망을 KOTRA 프랑스 파리무역관이 심층 분석하였다.EU, 본격적인 수소경제 육성전략 발표2020년 7월 8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205
코로나19로 인한 경기가 침체되는 국면에 있지만 라이브 커머스(Live streaming + E-commerce), 총알 배송, 모바일 오피스, 이러닝 (e-Learning) 등 많은 신종 유망업종이 쾌속 성장하고 있다. 아울러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기업들은 저비용 고효율의 SNS 커뮤니티 기반 온라인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즉, 라이브방송과 커뮤니티를 결합해 상품을 생생하게 홍보하면서 실시간으로 채팅방에서 서로 교류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세일즈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중국 라이브커머스 현황을 KOTRA 중국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의 장소가 시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매장에서 사람 간 접촉이 불필요한 언택트(비접촉) 소비시대로 빠르게 넘어가고 있다. 여타 일반소비재 분야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19가 소비방식이나 패턴에 변화를 가져온 반면 식품 분야의 경우에는 소비품목에 대한 수요변화를 가져왔다. 코로나19는 과연 중국 식품산업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을까? KOTRA 중국 선양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점차 늘어나는 1인 소비타인과의 접촉으로 인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1인 식단’, ‘혼밥’이라는 식사방식이 트
코트라 캐나다 토론토무역관에 의하면 한국과 캐나다 간의 FTA 그리고 활발한 온라인시장의 등장 등으로 현재 한국 중소기업들의 대캐나다 수출입에 문호가 활짝 열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현실은 여전히 소수의 인기상품에 치중돼 있는 것 같아 왜 그런지 분석해봤다.1. 한국산의 대중국산·대만산·유럽산들에 대한 비교분석 노력 부족마케팅의 기본으로 우리가 자주 쓰는 분석표로 SWOT(Strengths/Weaknesses/Opportunities/Threats)가 있다. 그런데 우리 중소기업이 자체생산품의 한국 내의 우수성 여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