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성장하는 UAE 영유아 식품시장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UAE 영유아 식품시장
  • 김철민 기자
  • 승인 2020.03.14 12: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성경제활동인구와 고소득층 증가로 영유아 식품 시장 성장
- 외출 시에도 간편한 파우치형, 조리된 영유아 식품 인기

코트라 UAE 두바이무역관에 따르면 UAE내 영유아 식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것으로 분석되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기준 UAE 전체 영유아 식품 시장규모는 4억7,790만 디르함(약 1억 2,903만달러)으로 전년대비 5.5% 성장하였다. 특히 UAE내 고소득층 인구와 여성의 경제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UAE 전체 성인 인구 중 10만 달러 이상의 재산을 보유한 인구가 2018년 17%에서 2019년에 22.8%로 증가하였다. 

소득의 증가와 경제 활동의 활발한 참여로 지속적인 모유 수유 및 이유식 준비에 시공간적 제약이 있어서 분유, 간편 이유식 및 간식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전체 영유아 식품 시장에서 분유 품목이 약 6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조리된 영유아 식품의 경우에 비중은 10%이나 2019년 성장률이 8.8%이고 2020년도에도 성장이 전망된다. 별도의 준비과정 없이 바로 섭취가 가능하여 우수한 간편성과 휴대성이 해당 품목의 성장 요인이다.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글로벌 식품 제조사인 Nestle, Abbott, Nutricia(Danone) 3개사가 전체 시장 내 7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자료 : Euromonitor

한편, 2018년에 현지 기업인 'Camelicious'사가 낙타유를 기반으로 한 조제 분유를 최초로 출시한 바 있으며 낙타유가 우유보다 철분, 비타민C 등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따고 홍보하여 이목을 끌기도 하였다. 

Camelicious사 낙타유 조제 분유 사진 (출처: 자료 : Camelicious사 웹사이트) 

시사점

현재, UAE 영유아 식품시장은 영유아 식품의 경우 천연, 유기농 제품을 선호한다. 그래서 포장지에 유기농 제품 홍보와 더불어 방부제 및 화학조미료가 첨가되지 않은 천연재료로 만들어졌다는 홍보 문구를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의 경제활동과 소득 증가의 영향으로 정부의 모유 수유 장려에도 불구하고 분유를 비롯한 영유아 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