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90허우 엄마들 영유아 시장 주력 소비군으로 떠올라
중국 90허우 엄마들 영유아 시장 주력 소비군으로 떠올라
  • 김철민 기자
  • 승인 2020.03.14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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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상하이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에서 90허우(90년대 출생)들이 점차 부모대열에 진입함에 따라 젊은 세대들의 생활방식, 소비관념, 육아 방법들이 사회의 빠른 성장과 함께 영유아 업계의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텐센트에서 발표한 <2019년 ,영유아 업계 소비층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출산자 중 90허우가 차지하는 비율이 49%에 달한다. 

나이대별 출산자 비율 (자료: 텐센트(腾讯网))
나이대별 출산자 비율 (자료: 텐센트(腾讯网))

 

새로운 트렌드를 시도하기 좋아하는 90허우는 새로운 사물과 제품에 대한 강한 수용력을 보이고 있으며 체험 및 서비스, 판배 후기 등을 매우 중요시한다. 

아울러, 고가 제품에 대한 수용도 또한 비교적 높은 편이다. 아이루이즈쉰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90허우 엄마 중 학사 졸업생은 78%를 차지하고 월8000-10000 위안의  수입이 있는 비중이 전체 중 가장 많은 27.8%를 차지하였다. 

90허우 엄마들은 가격 보다도 제품의 안전성, 실용성, 재질, 브랜드, 성능 등 다양한 요소에 관심이 많으며 구매정보 수집은 영유아 버티컬 플랫폼(50%)의 이용이 늘어나고 편리한 채널을 갖춘 종합 전자상거래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구매결정은 SNS, 친척, 주변 친구들의 추천이 소비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上海贸易馆整理)
 2019년 중국 90허우 엄마의 영유아 소비 채널 분포, 복수선택 가능 (자료: 아이루이즈쉰(艾瑞咨询))

 

90허우 엄마가 주로 구입하는 제품은 분유와 기저귀가 대표적이다. 분유의 경우에 60%가 1회에 2-3통을 구매하고 있으며 구매가격은 301-400위안의 가격대가 47.3%이고 201-300위안의 가격대가 43.2%를 차지하였다. 기저귀의 경우 1회 평균 3.6팩, 기저귀 한 팩의  평균 가격은 120.9위안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신생생아 출생 및 양육 환경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두 자녀 정책을 도입하여 출산을 장려하고 있다. 90허우 엄마들은 빠른 템포의 생활환경에서 원스톱 서비스(검색 구매 배송)을 제공 할 수 있는 영유아플랫폼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으며 고품질의 신상품을 선호하는 것이 중요한 소비특징으로 자리잡았다.  

이에 따라 한국 영유아 브랜드 및 상품의 영업 기획도 소비자의 특징 및 선호도에 발맞춰 맞춤형 서빗비스로 새롭게 개발해 중국시장에 적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