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프리프롬 식품시장 동향
폴란드 프리프롬 식품시장 동향
  • 강성훈 기자
  • 승인 2020.03.25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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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프리프롬 식품, 연평균12.5%의 빠른 성장률 기록 –
- 그 중 락토오즈프리 식품은 최근 5년간 연평균 60%의 큰 폭 성장 보여 -

코트라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에 따르면, 최근 폴란드 내 알레르기 및 불내증 환자가 증가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식품에서 특정성분을 제가한 일명 프리프롬(free from) 식품이 폴란드 내에서 시장이 커지고 있다. 전체 프리프롬 식품 시장의 규모는 2019년 9억4100만 즈워티(약 2억4508만 달러)로 전년대비 13.8%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12.5% 큰 폭 성장 중이다. 폴란드 프리프롬 식품 시장은 크게 알레르겐프리 38.6%, 락토오즈프리 33.9%, 글루텐프리 19.8%, 우유프리 7.4%로 구성되어있다. 

폴란드 프리프롬 식품 시장 규모 (출처: 코트라 폴란드 바르샤바무역관)
주: 중앙은행고시 2019년 연평균 환율 1USD=3.8395PLN, 1EUR= 4.298PLN (자료: Euromonitor)

□ 락토오즈프리 식품 연평균 60% 성장

락토오즈프리 식품은 최근 5년간 연평균 60% 성장률을 보이며 매우 빠른 시장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2019년 시장규모는 3억1860만 즈워티(약 8298만 달러)로 전년대비 29% 성장했다. 폴란드의 락토오즈프리 식품 시장의 구성은 락토오즈프리 버터가 34.7%, 락토오즈프리 요구르트가 34.2%, 락토오즈프리 우유가 30.4%, 락토오즈프리 치즈가 0.7%를 차지한다. 락토오즈프리 식품 중 품목별 연평균 성장률은 락토오즈 버터가 55.6%, 락토오즈 우유가 57%, 락토오즈 요구르트가 68.1%이다. 

또한, 락토오즈프리 식품은 유당불내증 환자를 위한 특별한 제품으로, 이 제품의 소비자 1/3이 유당불내증 환자로 알려졌다. 식품 영양 연구소 (Institute of Food and Nutrition)에 따르면, 760만에서 1400만 사이의  사람들이 유당 불내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폴란드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유당불내증 환자들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폴란드 최대 유제품 생산업체 SM Mlekovita와 SM Mlekpol이 락토오즈프리 제품을 출시하여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을 하고 있다. 전문 조사기관 CIVITTA에 의하면, 폴란드 락토오즈프리 제품 시장은 10년 동안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폴란드 락토오즈프리 식품 시장변화추이 2009.5~2019.1 (%) (자료: 자료: CIVITTA)

□ 우유대용품 시장 전망 밝아

우유프리(free from dairy) 식품에는 우유대용품(free from dairy milk), 우유프리 요구르트(free from dairy yoghurt) 등이 있으며, 우유대용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2019년 우유프리 식품의 시장규모는 6850만 즈워티(약 1784만 달러)였으며, 이는 전년대비 18.2% 성장한 것이다. 동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5.8%를 기록하였다. 향후 5년간 연평균 14.8% 성장이 예상되며, 프리프롬 식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 기대되고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우유대용품으로는 두유, 아몬드밀크, 코코넛밀크, 라이스드링크(쌀음료), 헤즐넛음료 등이 있으며, 두 가지가 결합된 코코넛+라이스(쌀) 등의 제품도 있다.  우유대용식품만을 볼 때는 2019년에 18.5%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5.1% 성장률을 전망한다. 우유대용 식품 혹은 음료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일반소비자들에게 점차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채식주의자들에게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우유대용 식품은 음료뿐만 아니라, 커피 크림대용 혹은 케이크나 음식에 우유대신 첨가하는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우유대용품 종류별 순위를 보면 두유(Napoj sojowy), 스펠트밀 우유(Napoj orkiszowy), 귀리음료(Napoj owsiany), 아몬드밀크(Napoj migdalowy), 쌀음료(Napoj ryzowy) 순이다. 

폴란드 우유프리 식품 종류별 인기순위 (출처: 자료: Positiveat.pl)

□ 가격동향

폴란드 식품 시장에 다양한 브랜드의 프리프롬 식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인근 서유럽에서 직수입되어 판매되는 제품이 많이 있다. 락토오즈프리 우유의 경우 1달러 전후의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고, 우유대용품은 3.5달러 전후로 판매되고 있다. 

폴란드 내 주요 프리프롬 식품 가격동향 (자료: ceneo.pl)

□ 주요 식품 전시회 

폴란드 주요 식품관련 전시회 (자료: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 유통구조 

폴란드 프리프롬 식품은 97.4%가 오프라인 상점을 통해 판매되며, 2.6%가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프라인 판매점에서는 95.5%가 식료품점, 1.9%가 비식료품점을 통해 판매되고, 식료품점 중에서는 현대식 글로서리를 통한 판매가 59.3%를 이룬다. 현대식 글로서리 중에서는 슈퍼마켓 26%, 하이퍼마켓 23.7%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유럽연합에 유기농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유럽연합에서 규정하는 기준에 준하여야 한다. 

□ 시사점

알레르기 및 일정성분 불내증 환자의 증가추세와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로 프리프롬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종류별 시장 중 락토오즈프리 식품과 우유대용 제품의 시장이 가장 큰 폭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성장할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폴란드  전국적으로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특별한 알레르기나 불내증이 없은 사람들도 프리프롬 식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채식주의의 트렌드가 우유대용 식품성 음료의 시장 성장의 동력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