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반려동물 대상 용품 및 서비스 시장 성장세
베트남, 반려동물 대상 용품 및 서비스 시장 성장세
  • 강성훈 기자
  • 승인 2020.03.25 17: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호치민무역관에 의하면, 베트남도 펫코노미시대에 들어가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이 크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베트남은 급격한 도시화, 중산층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한 결혼시기 지연 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반려동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젊은 세대 소비층에게 인기가 많으며 지역은 하노이, 호치민, 다낭과 같이 대도시 위주이다. 

2018년 기준 유로모니터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내 반려동물 개체 수는 약 2400만마리로 추산되고 있으며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개와 고양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며 2019년 기준 베트남 가정 내 개 및 고양이 분양 비율은 각각 17%, 12%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베트남 내 반려동물 개체 수, 단위 천마리 (자료: 유로모니터)

반려동물을 분양하는 보호자는 반려동물을 단순한 동물이 아닌 친구, 가족과 같은 존재로 여기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이라고 한다. 또한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양한 용품과 서비스가 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그 분야는 반려동물 사려, 반려동물 용품 등을 포함해 각종 호텔, 스파 및 카페 등과 같은 서비스 분야로까지 넓혀지고 있다. 

□ 애완용품 경쟁 동향

반려동물 관련 사료 및 용품 시장 규모는 계속 성장 중이다. 사료 등의 반려동물 제품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은 현지 생산이 아닌 해외 수입 제품에 많이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베트남에서 주로 판매되는 반려동물 용품으로는 사료, 고양이용 모래, 헬스케어 제품 등이며 그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개와 고양이 사료이다. 

베트남 반려동물 용품 판매액 동향 (자료: 유로모니터)

□ 사료

베트남은 외국산 사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은 프랑스, 미국 등으로부터 수입되는 고가 제품 구매에 적극적인 편이다. 2019년 베트남 애완견 사료 판매액은 약 USD 1700만, 애완묘 사료 판매액은 약 USD 400만을 기록하였다. 2018년도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미국 Mars사에서 베트남 내 애완견, 애완묘 사료 제품 판매량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반려동물 사료 시장은 크게 습식사료 및 건사료로 구분되어 있다. 베트남은 습식사료에 비해 건사료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가격은 사료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다. 습식사료 최상급인 프리미어 사료는 약 VND 20만(약 USD 9)이상, 건사료 최상급 프리미엄 사료는 약 VND 15만(약 USD 7) 이상이다. 

자료: 유로모니터

반면, 한국산 사료 및 애완용품은 진출 초기단계이다. 베트남에서 유통되고 있는 반려동물 사료는 수입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국은 미국, 이탈리아, 태국 등이다. 한국산 사료 및 용품의 경우 아직 진출 초기 단계이나 다수 매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내츄럴코어, 이슈칸, ANF, CJ제일제당의 오네이처·오프레시, 부들부들 에코랜드 등이 있다. 

자료: 현지 온라인 판매매장, KOTRA 호치민 무역관 취합

□ 서비스

1) 펫 호텔

최근 베트남에서 출장, 여행 등으로 집을 비울 때 이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 대상의 펫 호텔이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맡아주는 펫 호텔은 대부분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방마다 CCTV가 설치되어 있어 반려동물을 맡긴 기간 동안 인터넷을 통해 직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 외에도 호텔에는 수의사 및 펫 시터 등이 반려동물의 목욕, 식사, 검진 등의 서비스를 위해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특히 구정 연휴 등과 같은 휴일 기간 동안의 수요는 평일에 비해 20-30% 상승하는 추세이다. 펫 호텔의 경우 동물병원 등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구정 연휴 등과 같은 휴일 기간 동안의 수요가 높은 편이다. 

올해는 2020년 구정연휴 기간, 펫 호텔을 이용했던 한 여성은 호텔비 자체는 저렴하지 않지만 페이스타임(Facetime) 등으로 반려동물의 상태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어 좋았다고 언급하였다. 그 외에도 하루에 2-3번의 식사는 물론 손톱 관리, 털 관리 등을 비롯한 전문적인 스파 서비스도 받을 수 있어 만족했다고 언급함.

2) 펫 스파

펫 스파는 반려동물을 위한 관리 및 미용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반려동물을 실제 가족처럼 여기기 때문에 사료, 건강 관리 등과 같은 기본적은 것 외에도 반려동물을 위생적이고 아름답게 꾸미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펫 스파는 기본적으로 반려동물 대상 목욕, 발톱 관리, 털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분양자들은 대부분 시간이 없어 이런 관리를 직접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런 면을 보충하기 위해 전문적인 펫 스파가 등장하고 있다. 

3) 펫 카페

현재, 베트남은 애견, 애묘카페와 같은 펫 카페 증가하고 있다. 최근, 현대 소비자들이 카페를 찾는 목적은 다양해지고 있으며 더 이상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한 공간이 아니게 되었다. 베트남 펫 카페의 경우 입장료를 별도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 반려동물 분양자들이 자신의 반려동물을 데리고 갈 수도 있는 카페도 존재하나 베트남에서는 카페 내에 있는 동물들을 내세운 마케팅이 좀 더 일반적인 것으로 보인다. 

자료원: 현지 온라인 사이트, KOTRA 호치민무역관 취합
자료원: 현지 온라인 사이트, KOTRA 호치민무역관 취합

□ 애완용품 수입 및 유통

베트남 내 애완용품 소매업은 소규모 독립 소배 업체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소비자들은 반려동물 관련 품목인 사료, 고양이 모래 등의 부피 및 무게를 고려하여 거주지 근체의 소매점에서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베트남 반려동물 사료 주 유통경로는 소규모 소매업체(Pet Shop), 동물병원, 슈퍼마켓 등이 있다. 최근 베트남 내 온라인 쇼핑이 발전하면서 점차 온라인 구매를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다. 

또한, 베트남 내 사료 수입 절차를 보면, 베트남 농업 및 농촌개발부에 따른 시행규칙(2012년 6월 25일자 Circular 26/2012/TT-BNNPTNT) 발표에 포함된 유통 가능 가축 및 가금류용 사료 임시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료 수출입의 경우 사전 등록절차를 거쳐야 한다. 등록 절차로 베트남 농업 및 농촌개발부 산하 축산국에 사료 품질 검사 및 시험기관의 품질 분석을 위한 제품의 샘플 제출이 필요하다. 그리고 수입 및 세관 통관을 위해 동물 검역(동물에 기초한 제품), 식물 검역(식물에 기초한 제품), 품질관리 및 유통 승인서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 유통허가에 필요한 서류: 베트남에서 판매할 수 있는 동물 사료 등록 신청서; 판매 허가 증명서; ISO, GMP, HACCP 인증서 사본 중 하나; 제품의 상세한 구성 요소; 제품의 라벨 샘플; 제품 품질 및 안전 기준 테스트 결과보고서). 서류제출 후 인증서 발급까지 약 20일이 소요된다. 

□ 시사점

베트남에서 개와 고양이의 역할은 최근 몇 년동안 급격히 바뀌었다. 여전히 개와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가축으로 여기는 경우도 있으나 새로운 젊은 세대 소비자들의 등장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고 있다. 호찌민시, 하노이 및 다낭과 같은 주요 도시에서는 혈통 있는 개와 고양이를 키우는 것은 경제적 및 사회적 지위의 표시로 여겨지기도 한다. 

또한, 현지 시장에 맞는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베트남 내 반려동물 시장은 발전 초기단계지만 여러 사회적 요인들로 인해 반려동물 분양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의 반려동물 관련 제품 및 서비스산업은 동물병원, 반려동물 용품점, 반려동물 대상 호텔 및 스파 등을 주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베트남은 아직까지 오프라인을 통한 유통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매년 온라인 유통시장도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에 이런 점을 고려한 진출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베트남의 경우 외국산 사료에 의존도가 높으며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크기, 종, 나이 등 목적에 맞게 세분화된 제품 유통이 눈에 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