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중국 자동차 산업 전망
코로나19 이후, 중국 자동차 산업 전망
  • 김철민 기자
  • 승인 2020.03.27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하강압력에 코로나19 쇼크가 더해져, 한동안 둥화세 심화 예쌍
- 소비진작, 미래차 육성 정책의 시행에 기대

코로나 베이징 무역관에 따르면,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하여 2020년 2월 생산량이 전년 대비 79.8%가 감소한 28만4537대로 2003년 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여 소비심리가 급속히 위축한데 이어, 자동차시장의 둔화세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1~2월 누계 생산량은 전년대비 45.8% 감소한 204만 8000대이다. 

중국 자동차 월별 생산량 및 증감률 추이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자동차 '20년 2월 판매량은 전년 2월 대비 79.1% 감소한 30만 9942대이고 1~2월 누계 판매량은 223만 8000대이다. 전년대비 42% 감소하였다. 

중국 자동차 월별 판매량 및 증감률 추이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은 2018년 28년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여 2018년, 2019년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2808만대, 2577만대로 각각 전년 대비 2.8%, 8.2% 감소하였다. 금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1분기 자동차 판매 증감율은 -45%, 상반기 -25% 수준으로 예상한다. 

중국 자동차 연간 판매량 추이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 정책 전망

중국 각급 정부는 경기진작, 내수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자동차산업발전촉진정책을 검토, 발표, 시행 중 이다. 향후 자동차소비활성화 조치는 ① 보조금 지원, ② 신에너지자동차 구매 유도, ③ 구매제한(번호판 규제) 완화, ④ 미래차 육성 등 방면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① 보조금 지원 

일부 지방정부는 코로나19 쇼크 최소화를 위해 지난 2월부터 자동차 소비진작책을 경기부양카드로 내놨다. 신차 구매, 자동차 교체(以舊換新) 또는 배기가스 배출기준 차이나6(國Ⅵ) 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 지급하는 것이다. 또한 중국은 오는 7월 1일부로 전국에 유럽의 배기가스 배출 기준안인 ‘유로6’를 토대로 정립한 차이나6(國Ⅵ) 기준을 적용할 계획이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보조금 지급대상을 관할지 내 생산공장을 둔 차종에 제한한 지방정부(창사 등)도 있다. 

일부 지방정부의 자동차 보조금정책 (자료: Western증권(西部證券))

 ② 신에너지자동차 구매 유도

지난해 신에너지차 보조금 축소로 판매량이 급락하면서 보조금을 비록한 신에너지차 소비촉진책 강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9년 6월 말 중국정부는 신에너지차 보조금을 대폭 축소 하였다. 신에너지승용차의 경우 '19년6월말 이후 보조금 감소폭은 50% 심화되었다. 

 중국 신에너지승용차 보조금 (중앙)지급 상황, (자료: 중국 정부 발표 의거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보조금이 큰 폭으로 축소된 후 고속 성장하던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연속 8개월 하락세이다. '19년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20만 6000대로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4%)을 기록하였다. 또한 올 1~2월 판매량은 전년대비 59.8% 감소하며, 6만 대 미만(5만 9705대)에 그쳤다.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월별 판매량 및 증감률 추이 (자료: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중국은 신에너지차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며 '20년 말 완전 폐지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판매량 지속적 하락과 코로나19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③ 구매제한 완화

현지에서는 내수활성화를 위해 자동차 구매제한을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 제기하고 있다. 지난 3월 13일 국가발개위 등 23개 부처가 공동 발표한 중국 내수 시장 활성화 개혁 방안에도 자동차 번호판 발급 규제를 완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1선도시를 비롯한 경제발달지역은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자동차 배출가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자동차 번호판 발급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자동차 구입을 제한하고 있다. 중국 최대 자동차 보유도시인 베이징의 경우 신에너지차 번호판마저 44만 명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규 신청자는 약 9년 기다려야 베이징의 신에너지차 번호판을 받을 수 있다. 

도시별 자동차 구매제한 주요 내용 (자료: Western 증권(西部證券))

④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육성에 박차

중국 정부는 빠른 시일 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육성 정책을 강화해왔다. 당국은 '25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차지하는 반자율주행차 비중을 15%로 '30년까지 완전자율주행차 비중을 10%로 확대할 계획이다. '18년 8월, 중국자동차표준기술委는 중국 지능형-커넥티드카 자율주행기능 시험절차를 공표한바 있다. 또한, 올 3월 공업정호보화부는 <자율주행 등급 분류>의 추천성 국가표준 제정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시장은 정부가 자동차 시장 침체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앞으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미래차 관련 규범화, 육성지원책 제정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전망

경기둔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라는 악재까지 겹쳐서 소비 진작책이 시행되더라도 빠른 호전은 쉽지 않을 전망이며 우리기업들도 이에 맞추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