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홍콩 크로스 보더 (Cross border) 전자상거래 트랜드
2020 홍콩 크로스 보더 (Cross border) 전자상거래 트랜드
  • 강성훈 기자
  • 승인 2020.04.07 15: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트라 홍콩 무역관은 '2020 홍콩 내수 및 크로스보더(Cross-Border) 전자상거래 트랜드에 관한 보고서'를 내고 홍콩에서 유행하고 있는 글로벌 마케팅 및 소셜 네트워크(SNS) 트렌드를 발표하였다. 

2020년 1월 기준, 전세계 38억명이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수는 전년대비 9.2% 상승하였다. 이는 전체 인구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SNS 일평균 2시간 24분으로 측정된다. 그 중 페이스북은 24억 5천만 명의 사용자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유튜브는 페이스북을 뒤 이어 20억 명으로 2위를 차지하였다. 3위는 사용수가 16억을 달한 왓츠앱(whatsapp)이며 중국의 위쳇(Wechat)과 틱톡(TikTok)도 각각 11억 5천만명, 8억의 사용자 수로 5위, 7위를 차지하였다. 

□ 글로벌 마케팅의 새로운 추세

① 문자 대신 그림과 영상 선호

최근 많은 업체들이 문자 대신 영상과 그림을 사용해 제품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향후 시각화 자료는 주요 온라인 마케팅의 필수적인 매체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 비즈니스 컨설팅 업체인 Intimex Business Solutions Co., Ltd에 따르면, 시각화된 광고는 독자들의 소비욕구를 80%나 증가시켰으며, 85%의 소비자가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의 후기를 참고해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② 소비자 응대 서비스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제공하는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긴다. 어떤 서비스를 받았는지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더 나아가서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③ 개인 맞춤형 서비스

업체들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면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제품에 이름 표시하기, 소비자가 직접 디자인하기 등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와 브랜드 간에 상호작용을 추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발적인 홍보효과로 이어질 수 있다.

④ 기업 사회 공헌사업(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전 세계 가장 큰 고객 관계 소프트웨어 업체인 Salesforce 조사에 따르면 73%의 소비자가 브랜드를 선택함에 있어서 기업 사회 공헌사업에 대한 중요한 선택 요소라고 한다. 기업들의 환경보호, 출산휴가, 성소수자들의 권익 등의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다.

⑤ 해시태그(Hash tag) 활용

소비자들이 특히 젊은 세대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통해 제품 검색을 많이 한다. 이에 업체들이 효율적인 제품 홍보를 위해 알맞은 키워드로 표시해 제품 검색률을 높일 수 있다.

⑥ SNS 이전 추세

근 세계 각국에서 새로운 SNS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초창기의 SNS가 아닌 최근에 시장에 선보인 틱톡(TikTok), 샤오홍수(小紅書) 등의 새로운 SNS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되고 있다. 업체들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해야 자신의 제품 소비 연령대에 맞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⑦ SNS를 통해 생방송 및 구매 유도

많은 업체가 SNS 광고·홍보 글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연결해 소비자들이 더 쉽게 제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많은 브랜드가 소비자의 질문에 바로 답변할 수 있는 SNS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더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⑧ 마이크로 인플루언서(Micro influencer)와의 협력

연예인 혹은 KOL(Key Opinion Leader)보다 인기가 덜하지만 어느 한 분야에 있어서 전문성이 있어 소비자와 가깝게 소통하는 사람들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라고 한다. 대부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SNS에 약 1,000~20,000명의 팔로워가 존재하며 이들은 자신의 영향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추천하고 구매를 유도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KOL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 계약이 가능하며, 소비자들의 반응 또한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친근하고 현실적인 방식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들의 의문점을 친절하게 답변해 주는 것이 장점이다. 

⑨ 모바일 기기 유행 및 챗봇(Chatbot) 활용 증가

대부분 소비자들이 모바일 기기로 SNS를 사용하고 있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PC용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모바일용 웹사이트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요즘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불만 혹은 의문사항을 공식적인 이메일 혹은 전화로 진행하는 대신에 주로 SNS를 통해 의견을 개진한다. 이런 문제를 즉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챗봇 등의 인공지능을 사용해 고객의 의견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기업 평판관리에 도움이 된다. 

⑩ 시맨틱 검색

구글이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2020년에는 50% 이상이 음성 검색(Voice Search)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웹사이트 내용을 음성 검색에 따라 바꾸면 더 뛰어난 홍보 효과를 보일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에 특정 요약을 만들어 소비자들이 질문을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상단에 제품에 대한 정보가 등장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인 홍보가 될 것이다.

□ 더 효율적인 전자상거래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 관리 팁(TIP)

ㅇ 타깃 고객 맞춤형 웹사이트 구성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브랜드의 특징 및 장점을 살리면서 타깃 소비층의 취향에 맞게 온라인 쇼핑몰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홍콩 소비자들이 선명하고 다양한 사진과 색상으로 구성된 디자인 그리고 메인 페이지에서 편리하게 관심분야를 고르는 설정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ㅇ 상세한 상품 정보 정리

많은 소비자가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인터넷을 통해 검색하는 습관이 있어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위해 사이트에서 쉽게 검색될 수 있도록 상품명, 소개 내용, 키워드 등의 내용을 상세히 입력해야 한다. 홍콩에 아직 전자상거래에 대한 규제가 많지가 않아 소비자들의 안심할 수 있도록 매매, 물류 등에 대한 조건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것을 권장한다.

ㅇ 회원제도 활용

전자상거래 업체는 회원제도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 주문 기록을 통해 간단하게 소비자들의 어떤 분야의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그 외에 전문 IT 서비스를 이용해 마우스가 상품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 횟수 등의 정보를 통해 유망 품목 혹은 트렌드를 알 수 있다. 자세한 정보를 파악한 후 업체들이 전자상거래 개인화를 진행해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맞춤형 광고 혹은 제품을 전시하면 더 효과적으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실제로 일부 해외기업들이 이런 방식의 마케팅을 하고 있다.

홍콩 전자상거래는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홍콩 2020년 전자상거래 총 판매액이 약 55억1100만 달러로 예측되며, 향후 4년간 연평균 증가율 6.8%로 예상된다. 홍콩은 전자상거래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므로 국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다. 특히 홍콩의 임대료, 인건비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를 하게 되면 지출을 일부 줄일 수 있고 온라인 판매 업무를 해외시장으로 이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