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학교병원, ㈜알피오플래닛, 국민대학교와 3자 MOU 체결, 가상현실(XR)기술 기반 경도인지장애 개선 목적 의료기기 인증 추진
충남대학교병원, ㈜알피오플래닛, 국민대학교와 3자 MOU 체결, 가상현실(XR)기술 기반 경도인지장애 개선 목적 의료기기 인증 추진
  • 강성훈 기자
  • 승인 2020.05.15 14: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충남대학교병원, ㈜알피오플래닛, 국민대학교 3자 MOU 체결
- 가상현실기반 재활 환자의 신체 및 두뇌 인지기능 재활, 개선 목적의 디지털헬스케어 콘텐츠 개발 및 의료기기 인증 공동 추진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윤환중)은 오늘 오전(15일)알피오 플래닛(대표 고경곤)과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신동훈) 간의 헬스케어분야 신기술 공동연구 활동 및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3자 업무협약식(MOU)를 진행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병원장, ㈜알피오플래닛 고경곤 대표,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장을 비롯한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대학교병원에서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사진제공: 알피오플래닛

이번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노인 대상 경도인지장애 개선, 장애아동을 위한 실내 재활 목적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의료기기 인증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주)알피오플래닛의 가상현실기반 글로벌 XR스포츠 플랫폼은 몰입과 게이미피케이션을 기반으로 신체활동과 두뇌활동을 결합한 콘텐츠로 높은 운동효과와 두뇌기능 개선 효과를 유도한다. 여기에 국민대학교 증강휴먼랩(허정윤 교수)이 보유한 디지털헬스케어를 위한 게임 콘텐츠 개발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콘텐츠 기획, 개발 및 사업화 모델 발굴 역량과 국내 최고수준의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양신승 교수)가 보유한 임상 및 의료 R&D 역량의 만남은 혁신적인 디지털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기대는 물론 K-디지털 헬스케어의 글로벌 진출에 대해서도 기대를 걸어보게 된다.

본 협약은,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개발 및 의료기기 인증을 주 목적으로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인의 신체 재활 경도 인지장애 개선 목적의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장애 어린이 대상 재활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의료기기 개발 및 인증을 위한 국책 과제 공동 수행 △헬스케어분야 신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활동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윤환중 병원장과 고경곤 대표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이 추구하는 디지털헬스케어 산업화, ㈜알피오플래닛과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보유한 세계적인 가상현실기술을 통해 의료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접목할 경우 혁신적 성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충남대학교병원은 “중부권 병원중심 헬스케어산업화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충청권 9개 종합병원과 공동으로 국내 최대의 산병협력시스템을 구축하여 공동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여기에 첨단기술을 보유한 기업, 연구기관, 대학교 등이 참여하는 실질적인 산병학 융합 조직으로 미래 지향적인 제품과 시장을 개척하는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

국내 유수의 의료기관인 충남대학교 병원과 증강휴먼랩 분야의 선두주자인 국민대학교 그리고 글로벌 플렛폼을 개발, 공급하고 있는 알피오플레닛 간의 산학연 협업은 코로나 19 이후 가장 큰 변화가 예견되는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에서 의미 있는 행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