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 활용한 태국 온라인몰 사업자 모집
KOTRA,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 활용한 태국 온라인몰 사업자 모집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0.05.27 09: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28(목)일부터 6월10일(수)까지 신청…일반 15개사와 대구 소재 10개사로 총 25개 기업 모집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27일 국내 기업의 아시아 최대 태국 뷰티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전문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온라인몰 입점 사업을 추진하며,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명은 '인플루언서(KOL) 홍보를 활용한 태국 온라인몰 입점지원 사업'이며, 사업기간은 올해 5월말부터 12월 중순까지며, 입점기간은 8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다.  품목은 화장품 등 뷰티 분야다.

참가대상 기업은 스타트업을 포함한 중소·중견기업이며, 최소 1천불 이상 위탁 판매가 가능한 기업이어야 한다. 기업일반 15개사와 대구 소재 10개사로 총 25개 기업을 모집할 계획이며, 모집된 기업에게는 1개사당 2품목까지 지원할 예정이며, 참가비는 따로 없다. 

일반모집 분야는 신규수출(작년 수출 전무), 신시장개척(작년 對태국 수출 전무), 경제외교 사절단 참가기업을 우대한다. 대구 모집은 사업장(본점 포함) 또는 공장이 대구에 소재한 기업(별도 모집)이라야 한다. 

이번 사업은 태국 현지 벤더사 및 홍보대행사와 협력을 통해 태국 온라인 플랫폼(Lazada, Shopee) 입점 및 인플루언서(KOL)의 라이브방송과 SNS 홍보를 통한 대단위 판촉을 지원하는 것으로, 협력벤더는 KOTRA 한국관 개설 및 위탁판매 (판매수수료 15%)를 하게 된다. 

절차는 국내기업 ⇒ 벤더사 ⇒ 벤더사 판매 ⇒ 판매수수료를 제외한 수익금을 국내기업으로 송금하는 방식이며,  30일마다 판매실적 리포트와 함께 15일 이내 정산을 한다. 단 10월분(10월 중순 ~ 11월 중순)은 재고 등을 반영한 최종 리포트와 함께 30일 이내에 정산한다. 

라이브 방송의 형태는 벤더사의 입점몰을 구매좌표로 활용한 인플루언서(KOL) 라이브 방송으로, 대단위 홍보 및 실시간 주문 접수를 한다. 인터넷, SNS 홍보는 구글·페이스북 광고를 하며, SNS 파워채널 홍보를 통한 제품(입점몰) 홍보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의 참가 신청기간은 5월28(목)일부터 6월10일(수)까지지만, 참가신청 현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참가신청서(첨부 양식), 개인정보이용동의서 및 소개자료(국문, 외국어 / 영상 포함)를 이메일로 송부하면 된다. 

일반모집은 KOTRA 방콕무역관 이메일로, 대구지역 모집은 대구KOTRA지원단 이메일로 하면 된다. 대구 모집의 경우 대구시 수출지원활용센터 통한 신청도 같이 해야한다. 해당 홈페이지 접속 후 사업명에 ‘동남아 온라인 입점’으로 검색하면 된다. 일반모집과 중복 신청은 불가하다. 

KOTRA 관계자는 "이번 사업 신청기준은 현지시장 트렌드 적합도, 시장개척노력, 가격 및 품질경쟁력 등(벤더사, 홍보대행사와 협의)"이라며 "선정결과는 개별 이메일 통지(6.19 금 예정)하며, 상황에 따라 선정결과 통지일자 변경이 가능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