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인도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등장
인스타그램, 인도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등장
  • 김철민 기자
  • 승인 2020.08.26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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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는 13억에 이르는 인구 대국으로서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이 증가하면서 소셜네트워크, 온라인 상거래 등 사업기회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선 인터넷 사용인구는 2015년 2억5000만 명에서 2019년 5억600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12월에는 6억400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인도에서는 인터넷 사용을 대부분 휴대폰을 통해서 한다는 점이다.

 소득수준이 적은 일반 대중을 위하여 저가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이러한 추세에 인스타그램이 인도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서 입지를 다지고있다. 인도 인스타그램 현황에대해 자세한 내용을 KOTRA 인도 콜카타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인도의 주요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인도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킹 사이트는 Facebook, YouTube, Quora, Instagram, Twitter, Pinterest, LinkedIn 등인데 YouTube를 제외한 다른 사이트는 휴대폰을 이용한 접속이 90%를 넘고 있다. 또한 인도인들이 2019년 다운로드한 앱은 무려 190억 개에 달해서 전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2016년에 비해 195% 성장한 수치이다. 그리고 2019년 기준 인도의 소셜네트워크 이용자는 3억5000만 명이며 이 수치는 2021년 4억50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인도의 상위 소셜네트워킹 사이트

(단위:%)

자료: sannams4.com

인도의 인스타그램 이용 현황

현재 인도의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1억 명을 넘어서 미국에 이어 전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컨설팅기업 WATConsult가 발간한 보고서 ‘Instagram in India: User Perspective’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이 인도에서 새로운 온라인 쇼핑의 플랫폼으로 등장하고 있다. 인도에는 이미 아마존, 플립카트, 스냅딜 등 초대형 온라인 쇼핑 플램폼이 존재하지만 인스타그램은 이들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고유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 제시한 새로운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인스타그램 특징을 몇가지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인도에서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하루 평균 접속하는 시간은 45분이며, 주로 저녁시간대인 오후 4시에서 8시까지 이용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범용적인 제품을 찾기보다는 무언가 독특한 특징이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으로 구매를 경험한 사람들은 75% 이상이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한 사용자의 50% 이상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데 특히 중소도시의 거주자는 75% 이상이 인스타그램으로 제품을 구매했다.

인스타그램에 대한 인식은 쿨함, 재미있음, 트렌드, 인기, 젊음 등이다. 또한 이를 사용하는 이유로는 엔터테인먼트, 유명인사 팔로우, 영감을 얻기 위해, 창조적인 컨텐트를 보기위해, 그리고 트렌드 업데이트를 위해서로 조사됐다. 가장 많이 팔로우하는 콘텐츠 종류로는 사진, 패션, 유머, 교육, 유명인사 등이며 주로 팔로우하는 인플루엔서 종류는 유명인사, 사진, 패션, 스포츠, 영화, 쇼 등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한 제품 판매 및 광고 

인스타그램에서 제품 판매 및 광고가 이뤄지는 일반적인 방식은 유명인사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에 제품 정보가 등장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유명인사가 걸치고 있는 각종 의류, 장식품 등을 클릭하면 제품의 상세정보 및 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넘어갈 수가 있다.

올해 3월 미국에서는 아디다스, 자라, 나이키 등 20개 브랜드 제품을 인스타그램에서 직접 구매할 수 있는 Checkout 기능이 등장해 향후 인스타그램이 온라인 제품 판매 플랫폼으로 등장할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 한편 인도의 유명 식품 배달 전문앱 Swiggy 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게재한 광고 덕분에 앱 설치가 17% 증가하고 앱 설치에 따른 비용도 30%나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인스타그램은 특히 인도 내 중소기업이 수제품 등 독특한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판매하는데 이용되고 있으며 대도시 뿐만 아니라 지방 중소 도시 등에서 활발한 소비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인스타그램이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과 차별화하는 점은 이용자의 기호에 관계없이 무차별적인 광고가 노출되는 것이 아닌 것 그리고 대부분의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 품질이 다른 소셜미디어보다 월등히 우수하고 미적 감각을 중시하는 점 그리고 지속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을 들 수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이 아마존, 플립카트와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을 대체할 수는 없으며 오히려 대형 플랫폼이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하기에 적합한 품목들은 의류, 악세서리, 미용제품, 주방용품 등 생활소비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위쳇 인디아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한 히만수 굽타에 의하면 현재 인도에서는 인스타그램의 ‘check out’ 기능이 없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인스타그램을 벗어나 브랜드 제품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결제를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면 인스타그램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더욱 활성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