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김치 시장동향
일본 김치 시장동향
  • 김철민 기자
  • 승인 2020.09.16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산균을 키워드로 면역력 향상 효과가 기대되는 김치가 인기! -
- 소비자에게 김치의 다양성을 알리기 위해 판매 방법 등 연구가 필요 -

코로나19로 인해서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이 한국의 김치에 주목하고 있다. 유산균이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해서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를 다시금 찾게 된 것이다. 이에 일본 김치 시장에 대해 일본 오사카무역관이 정밀 조사하였다.

□ 상품 기본정보

  ㅇ 김치: 한국 전통 발효 식품  HS Code 2005호는 조제하거나 보존 처리한 채소류(식초나 초산으로 처리한 것은 제외하고 냉동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로 분류됨. 2005.99소호에 해당되며 김치와 같이 발효된 채소이거나 절여진 채소도 포함됨.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external_image

자료: PICKLES CORPORATION 홈페이지

  □ 일본 김치 시장 동향

  ㅇ 일본 시장 생산 규모

    - 2019년의 일본 내 김치 생산량은 6.8% 증가한 16만 5340톤

    - 전체 시장 규모는 일본 국내 생산량과 수입량을 합친 약 18만 1004톤으로 추산됨.

과거 20년간의 김치 생산량 추이

(단위: 톤)

자료: 농림수산성 ‘식품산업동태조사’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수입 시장, 한국산 가정용 김치는 완만한 증가세

    - HS Code 2005.99.919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2870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6%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태국, 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2.3% 증가한 138만 달러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19 품목 일본 수입액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 HS Code 2005.99.919의 2019년 전체 수입량은 약 6596톤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7%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태국 순으로 수입량이 많음.

    - 대한 수입량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2.5% 감소한 약 360톤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19 품목 일본 수입량 동향

(단위 : KG,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ㅇ HS Code: 2005.99.999 수입 규모

    - HS Code 2005.99.999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2억6207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1%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1.6% 감소한 5420만 달러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99 품목 일본 수입액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 HS Code 2005.99.999의 2019년 전체 수입량은 약 13만 7183톤 규모였으며, 이 중 약 83%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인도네시아 순으로 수입량이 많음.

    - 대한 수입량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2.6% 감소한 약 1만 5304톤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99 품목 일본 수입량 동향

(단위: KG,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경쟁 동향

  ㅇ 대표적인 제조업체(브랜드)

    - 많은 김치 전문 제조사가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 사업자로 운영되며, 기업의 형태로 일정 규모의 제조 시설을 갖춘 곳은 종합 쓰케모노(漬物, 일본식 절임 요리를 뜻함) 제조사로 다른 쓰케모노와 함께 김치도 제조하고 있음. 이에 따라 여기서는 일정 규모의 쓰케모노 제조업자의 개요를 작성

    - 후지경제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쓰케모노 시장 규모는 판매액 기준으로 2796억 엔으로 그중 김치가 23%를 점하고 있다고 보고, 약 641억 엔 규모의 김치 시장이 있는 것으로 추산됨.

    - 2018년 판매액을 기준으로 쓰케모노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Pickles corporation이 전체의 8.5%를 점하고 있으며 Tokai pickling (7.8%), Akimoto shokuhin (5.0%), Bingo tsukemono (4.1%), Shinshin(3.1%), Yamamoto Shokuhin Kogyo(3.0%), Iwashita Shokuhin(2.7%), Marukoshi(2.5%)가 이어짐. Pickles corporation, Tokai pickling, Akimoto Shokuhin, Bingo Tsukemono는 김치도 제조하고 있음.

    - Pickles corporation는 ‘고항가스스무’ 시리즈가 인기 상품으로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Tokai pickling은 ‘코쿠우마’가 회사의 매출 50%를 점하고 있는 주력 상품임. 김치가 주력 상품인 Bingo tsukemono는 ‘김치생활’이 대표 브랜드로써 알려져 있음.

□ 유통구조

  ㅇ 일본산 김치 유통경로

    - 기본적으로 도매상을 통해 소매상으로 납품되는 형식임.

    - 중소/개인기업 경우 직접 소매상으로 납품하거나 자사 점포 혹은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오사카 시내 대형마트(AEON), 슈퍼(APRO), 편의점(Family Mart), 한인슈퍼(한국 광장)를 방문조사한 결과 마트에서는 일본산, 한국산, 중국산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으며 슈퍼에서도 일부 한국산 및 중국산이 판매되고 있었음. 비율은 마트가 일본산 70%, 한국산 20%, 중국산10%이었음.

    - 슈퍼는 80%가 일본산이었으며, 대형마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중소기업(오사카 중소기업) 김치도 30~40%정도 판매되고 있음. 편의점에서는 한 개 제품만 판매되고 있었음.

    - 마트에서는 유명 브랜드나 PB상품(일본산, 중국산)이 판매되고 있으나 슈퍼에서는 PB상품이 판매되고 있지 않았음.

    - 한인 슈퍼에서는 종가집 김치, 중국산 수입 김치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본산 김치는 판매되고 있지 않았음.

유통경로 예

  ㅇ 해외산 김치의 유통경로

    - 수입하는 기업은 3가지 유형이 있으며 Daesang Japan 같이 한국산, 중국산을 판매하는 해외 기업의 일본법인, Tokai Pickling 같이 일본 제조사가 판매하는 경우와 일본의 수입상사가 직접 수입해서 판매하는 경우임. 수입 상사는 한국 식자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규모 기업일 경우가 많음.

유통경로 예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WTO협정 관세율은12%, 9%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됨.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으나 수입하기 전에 일본에서 식품검사를 받아야 함.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 시사점

명확한 타깃 설정이 필요해 보인다. 일본에는 일본산 김치(일본기업 제조), 재일교포 기업 제조 김치, 수입산 김치(한국, 중국)가 유통돼 있으며 맛, 가격, 양 등에서 각각의 특징이 있다.

수출하기 전에 자사 제품은 어떤 바이어 또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지 정해서 일본 바이어와 상담, 교섭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ㅇ 김치에 대한 정보 공유

    - 김치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많으며 김치의 다양성, 시간 경과와 함께 달리지는 맛과 먹는 방법 등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함.

  ㅇ 시야를 넓혀서 김치 다대기 수출도 고려 권장

    - 김치는 기온, 습도에도 영향을 받아 보관을 잘해야 하며 유통기간에도 신경을 써야 함. 따라서 수입 판매하는 바이어 입장에서는 수입김치는 취급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한국과 달리 김치를 집에서 담궈서 먹는 소비자는 많지 않으나 김치를 담궈보고 싶은 소비자는 잠재적으로 있는 것으로 보임. 김치 자체의 수출이 어려우면 김치 다대기의 판매로 방향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