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8 17:42 (토)
2020 연말 쇼핑시즌 완구 트렌드
2020 연말 쇼핑시즌 완구 트렌드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0.09.22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마트(Walmart)는 2020년 연말연시를 위한 인기 완구 리스트를 발표했다. 올해와 내년 완구 트렌드를 한 눈에 엿볼 수 있는 이 리스트에는 6개의 카테고리로 나눠진 36가지 제품이 선정됐는데 제품을 실제 사용하는 어린이들이 직접 테스트하고 선정에 참여했다. 이 리스트는 최근 수년간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완구를 비교적 정확히 예측해 왔으며, 리스트에 선정된 완구 중 상당 수가 크리스마스 수주전부터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2020 연말 쇼핑시즌 완구 트렌드를 미국 뉴욕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코로나19에 따른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 증가가 올해 완구 트렌드에 영향

월마트의 장난감 부서 부사장 스티브 론체토(Steve Ronchetto)는 이번 발표된 인기 완구 리스트가 올해의 완구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에서 관찰된 변화를 반영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완구는 가정의 일상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부모들은 자녀들이 학습에 기반한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시장 변화를 설명했다. 또,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디지털 플랫폼에서 스트리밍 되는 완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언급하고 어린이 인플루언서가 만든 완구, 상호작용 할 수 있고 교육적인 완구, 스크린이 없는 실내용 엔터테인먼트, 활동적인 야외 놀이용 완구 등을 예로 들었다. 월마트가 선정한 2020년 연말연시 인기 완구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1) TV에서 장난감 방으로(From the TV to the Toy Room)

어린이들이 집에서 스트리밍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어느 때 보다 길어짐에 따라 만화, 영화 등으로부터 나온 캐릭터 완구가 어린이들에게서 인기를 끌고 있다. 

자료: walmart.com

2) 하이테크 제품(High-Tech Gadget)

소셜네트워크 사용 증가와 유튜버의 인기에 힘입어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컨텐츠 창작 활동을 북돋을 수 있는 하이테크 제품이 인기 완구 리스트로 선정됐다.

 

자료: walmart.com

3) 상호작용 놀이(Interactive Play)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 오랜 시간 질리지 않고 놀이 기반 학습 효과가 있는 상호작용 가능한 완구가 올해 연말연시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walmart.com

4) 서프라이즈 완구(Surprise Toys)

'서프라이즈' 요소가 가미된 완구는 어린이들이 완구의 언박싱 순간부터 기쁨을 느낄 수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자료: walmart.com

6) 에너지소비를 위한 야외용 완구(Energy-Burning Outdoor Toys)

코로나19에 따른 제약으로 야외에 나가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더 중요해지면서 야외 놀이를 하며 에너지를 소비 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료: walmart.com

7) 스크린이 없는 실내용 엔터테인먼트(Screen-Free Indoor Entertainment)

화면을 보며 놀이와 학습을 하는 시간이 늘어나자 일정시간 스크린 없이 실내에서 상호작용하며, 즐길 수 있는 스크린이 없는 엔터테인먼트 완구를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walmart.com

8) 올해도 연말쇼핑시즌 판매를 위한 높은 수입 수요 예상 

월마트(Walmart), 타겟(Target), 베스트바이(Best Buy) 등 미국의 대형 소매 유통망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가운데 사람들이 밀집해 모이는 것을 막고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연말 쇼핑 할인 행사는 예년보다 일찍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곧 시작될 연말쇼핑 시즌을 앞두고 미국 소매업체들이 물품수입을 늘림에 따라 수입량도 대폭 증가했다. 전미소매협회(National Retail Federation)가 발표한 '글로벌포트트래커(Global Port Tracker)'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여름 미국의 수입량이 예상치 못한 급증을 보였으며 미국의 경제 재개가 계속되고 소매업체들이 연말쇼핑시즌을 위한 재고확보에 나서면서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글로벌포트트래커(Global Port Tracker)'는 전미소매협회가 컨설팅 기업 해켓 어소시에이츠(Hackett Associates)와 협력해 제공하는 미국 주요 항만의 처리 물량 통계정보로 서부의 로스앤젤레스/롱비치(Los Angeles/Long Beach), 오클랜드(Oakland), 시애틀(Seattle), 타코마(Tacoma) 항만, 동부의 뉴욕/뉴저지(New York/New Jersey), 버지니아(Port of Virginia), 찰스턴(Charleston), 사바나(Savannah) 에버글레이즈(Port Everglades), 마이애미(Miami), 잭슨빌(Jacksonville) 항만, 걸프만의 휴스턴(Houston) 항만의 통관 정보를 제공한다.

전미소매협회의 공급망 및 세관 정책 부사장 조나단 골드(Jonathan Gold)는 올해 상황을 고려하면 수치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소매업체들은 연말쇼핑기간을 대비해 예상보다 훨씬 많은 물품을 수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포트트래커에 따르면 7월 미국 항구에서 192만TEU의 수입물품을 처리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2.3% 감소했으나 6월의 176만TEU 대비 19.3% 증가한 결과이다. TEU(Twenty-Foot Equivalent Units)는 20피트 길이의 컨테이너 크기를 부르는 단위로 항만에서 주로 쓰인다.

8월 수입은 전년대비 6% 증가한 206만TEU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정확한 수치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으나 2018년 10월 최대기록인 204만 TEU를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9월은 188만TEU로 전년대비 1.1% 증가하고, 연말 쇼핑기간을 위한 수입 성수기가 마무리되는 10월 이후에는 수입량이 전년대비 감소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소매업체가 연말쇼핑시즌 대비를 위해 상품을 수입하는 7~10월 성수기 동안 총 수입양은 758만TEU가 될 것으로 예상돼 2020년은 2018년의 770만TEU, 2019년의 764만TEU에 이어 사상 세 번째로 좋은 실적을 보이는 성수기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2019~2020년 미국 주요 항만 월간 수입물량

(단위: TEU)

 

주: 2020년 8월부터 전망치

자료: National Retail Federation

2020년 상반기 수입물량은 코로나19로 950만TEU에 그쳐 전년대비 10.6% 감소했으며, 2020년 연간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6.7% 감소한 2,110만TEU로 2016년 1,910만TEU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4~2020년 미국 주요 항만 연간 수입물량

(단위: TEU)

 

주: 2020년은 전망치

자료: National Retail Federation

시사점

미국 소매업체들은 최대의 쇼핑시즌인 연말 쇼핑기간 판매를 위한 물량 확보를 위해 매년 7~10월 가장 많은 물품을 수입하고 있어 우리기업이 대미 수출 기회를 찾기에 가장 유리한 기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여름부터 연말에 미국 시장에 판매할 만한 제품을 선정하고 바이어 접촉에 나서야 미국 연말 쇼핑기간 특수를 누릴 수 있다.

미국 소매유통업체 L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의 미국 수입량 증가는 소매매장이 재개되면서 그 동안 억눌렸던 소비자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결과 낮아진 재고량을 보충하기 위한 수요로 볼 수 있지만 예상보다 훨씬 더 나은 연말 쇼핑시즌이 될 수 있다는 가장 분명한 신호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올해 연말 인기 있는 완구는 하이테크 제품, 캐릭터 상품, 서프라이즈 요소가 있는 완구 등 최근 지속적으로 유지되던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과 상호작용하며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품, 야외 놀이용 완구 등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수요가 늘어난 제품들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속적인 시장 트렌드 모니터링을 통해 어떤 제품을 소비자들이 선호할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말 쇼핑시즌을 겨냥한 새로운 제품이나 리미티드 에디션 상품 개발을 고려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