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8 15:04 (수)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 확대 전망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 확대 전망
  • 이지영 기자
  • 승인 2020.09.29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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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미용기기 시장 개요

글로벌 미용 시장의 트렌드는 ‘자연미’이다. 러시아의 미용 시장도 이러한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지난 10년간 꾸준히 따르고 있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러시아 성형 전문의들도 수술보다는 비 수술적 시술로 권장하는 경우가 늘고 있고, 고객도 이러한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비 수술적 시술이 외과 수출 대비 비용 면에서 저렴하다는 것이 고객 선호도를 높이는 주요 요소이다. 한편, 코로나19의 러시아 의무 격리 기간(4월~5월) 동안 홈 뷰티 케어 수요가 급증했다는 점에서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 성장 가속도가 기대되고 있다.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 확대 전망에 대해 kotra 모스크바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

상업용과 가정용 모두 가능한 미용 기기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Market Research Future(컨설팅)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미용 의료산업은 2023년까지 연 11%씩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미용 의료산업(Aesthetic Medicine)은, 주사(Injectio) 미용술, 관리 서비스, 미용 의료기기, 성형 수술 등을 대표적으로 포괄한다. 1Nep.ru 포탈(온라인 미용 소식지)이 2019년 상반기 기준으로 시장분석을 한 결과에 따르면, 모스크바 내 미용 관리 클리닉 허가 라이선스 취득 건수가 3,693이고, 이중 882개 클리닉 및 미용 센터가 의료 영업 중이라고 한다.

러시아 미용 전문가들은 주사 미용술이나 성형은 점차 감소 중인 반면 미용 기기 사용은 증가 추세라고 확신 중이다. 주 요인은 성형의 위험성과 고비용, 주사 시술의 부작용이 점차 알려지고 있고, 미용 기기의 현지 유통이 더욱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2019년 Trend Laboratory은 러시아 미용 관리 이용 고객들로부터 각 서비스의 기대 효과, 위험 요소를 도출한 바 있으며, 미용 기기는 자가 관리, 무통증, 부작용 최소화, 지속적인 효과 등 대부분 긍정적 요소만 언급되었다.

Trend Laboratory 조사결과: 미용 관리 서비스 주요 분야별 고객 반응

자료: Trend Laboratory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NaPopravku.ru가 조사한 미용 관리 서비스 비용

자료: Napopravku.ru

1Nep.ru 포탈 조사에 따르면,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안티 에이징 서비스 고객 연령은 25세부터이며 모스크바는 18세부터라고 한다. 한편 여성 대 남성의 미용 서비스 고객 비율은 75:25인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의 미용 기기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트렌드는, 크게 Y세대(24세~27세)의 등장, 인기 연예인의 미용 관리법, 코로나19에 따른 미용 관리 변화, 남성 고객 증가 등으로 요약된다. 한편, 미용기기 시장 성장에 제약을 주는 요소로는, 기기 일반 사용자를 위한 매뉴얼과 숙련된 전문가 부족, 서비스 이용료 대비 소득 저하, 검증되지 않은 저가 기기 유통(중국산) 등이다.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에 미치는 요소들

자료: Market Research Future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의 제약 요소

자료: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의 주요 트렌드는, 1) 건강과 웰빙이라는 글로벌 트렌드 따라가기, 2) 비용 절감과 안정성을 추구한 미용 관리, 3) SMAS (Superficial Muscular Aponeurotic System : 진피부터 피하지방층과 근육층에 존재하는 층) 리프팅 등 비 수술적이면서 장기적인 효과를 주는 신규 미용 관리법 등장이다. 글로벌 미용 시장은 이미 건강을 고려한 미용 관리법으로 전환하였고, 외적인 미모가 아닌 ‘건강미’라는 키워드로 미적 사고가 변화하였다. 한편, 러시아 미용 관리 비용은 아직도 유럽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오히려 모스크바로 성형 관광을 오는 경우가 늘었다. 게다가 루블 현지화의 가치절하가 지속되고 있고 성형 관광 비용이 더욱 저렴해졌다. 예를 들어, 턱교정이나 광대뼈 축소 성형 수술비용은 러시아가 미국보다 5배 이상 저렴한데, 이는 전문의 인건비가 그만큼 낮기 때문이다.

수입 동향 

미용 기기를 포함한 수입 HS코드와 제품군은, 854370(고유 기능 전자기기), 901910(마사지 기기 등 기계 요법 기기), 847989(고유기능 기계류) 등이다. HS코드별로 대 한국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품목은 고유 기능 전자기기(854370)이며, 2020년 상반기 동안 감소폭은 컸으나 규모가 큰 품목은 고유기능 기계류(847989) 이다. 그리고 마사지 기기 등 기계 요법 기기(901910)의 러시아 수입국 중 한국은 3위로 순위가 매우 높다. 러시아의 미용기기 주요 수입국 중 중국은 세가지 제품에서 모두 1순위 국가이며, 독일(854370에서 4위, 901910과 847989에서 모두 2위)는 중국 다음으로 주요 수입국이다.

러시아의 수입하고 있는 미용기기 종류는 HS코드 분류상 고유기능 기계류(847989) 규모가 가장 크다. 러시아의 기계식 미용 기기 연간 수입규모는 8억~9.6억 달러 사이이며, 2020년 상반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11.6%가 증가하였다. 다음으로 큰 수입 규모의 제품은 전자식 기계 및 기기 제품(854370)으로, 연간 2억~3억 달러 수준이다. 2020년 상반기 기준 대 한국 수입이 유일하게 증가(38.4%)한 제품은 전자식 기계 및 기기 제품(854370)으로, 2017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제품이다. 한편 마시지용 기기의 대 한국 수입은 증감율 변동이 큰 편이고, 기계식 기기는 2017년 5,672만 달러까지 기록한 후 급격히 감소했다.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https://www.gtis.com/gta/)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 (Global Trade Atlas) (https://www.gtis.com/gta/)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https://www.gtis.com/gta/) 

기업 동향

정확한 통계 수치는 없으나 러시아 미용기기 시장은 수입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중국, 독일, 프랑스, 한국 산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이 매우 높다. 러시아 수입 미용기기들은 대부분 멀티 기능으로, 상업용과 개인용(홈 뷰티케어) 사용이 가능하다. 러시아 현지 제조품은 아직까지 기능면에서 수입 제품보다는 단순한 편이며 대부분 상업용 제품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러시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는 미용기기는 다르송발 (Darsonval) 식이 압도적으로 많다.

* '다르송발(Darsonval)’ 명칭 유래: 프랑스의 물리학자(1851~1940) 이름으로, 피부와 점막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고주파 전류 적용에 대한 작용 원리와 구조를 발견

스웨덴 회사 FOREO와 프랑스 제조사 GEZATONE은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의 최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외국계 기업들이다. 동 기업들은 전문 딜러망뿐만 아니라 향수 소매업까지도 확보하고 있다.

러시아 판매회사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Spark-Interfax information 

러시아 진출 외국계 주요 벤더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Spark-Interfax information

진출 방법 및 유통 구조 

러시아에서 유통업이 가장 발달된 서부 지역(모스크바, 상트 페테르부르크) 다음으로 남부 러시아, 우랄, 시베리아, 극동 지역도 미용 관련 유통업이 점점 발달하고 있다. 러시아 미용업 관련 유명 유통사들은 소매업까지 관여하는 곳이 많다. 최근 온라인 유통사가 직접 유통업까지 운영하는 경우나, 반대로 유통사가 온라인 유통까지 관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광고 대행까지 접목하는 유통사도 증가하고 있으며, 외국 제조사가 현지에 법인 또는 지사를 설립하여 유통업을 직접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현지 진출로 유통업까지 관여한다면 유통업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나 까다롭기로 유명한 러시아 세관 통관을 직접 수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러시아의 미용 기기 수입 통관은, 전기 기기 제품으로서 강제 기술 인증이 적용되는데다 미용 기기가 아닌 의료기기로 분류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러시아 대표적 미용 관련 유통업자

자료: 각 회사 홈페이지, Spark-Interfax information

자료: Spark-Interfax, 각 회사 홈페이지 

유용한 박람회 정보

관세 및 인증 정보

자료: IFCG Analytics & Legislation (https://www.ifcg.ru/en/)

 

 현지반응 및 시사점

SportMedImport 그룹의 Nadezhda Samsonova 전문가에 따르면,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은 아직까지 단순기능의 저가를 선호하고 있으나 최근 치료 기능까지 가능한 레이저, RF, 초음파 미용 기기 수요가 증가 추세라고 한다.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은 유럽산(독일, 프랑스 등)과 미국의 고가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고, 최근부터 이스라엘, 스페인 산 제품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다.

저가 단순기능 제품은 중국산이라는 이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유럽 산과 중국 산의 샌드위치 효과로 각광을 받을 수 있는 제품이 바로 한국 산일 것이다. 최근 러시아 미용 유통 전문가들과 전시 전문가들도 한국 산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리뷰를 내놓고 있다. 다만, 미용 기기의 경우는 기술적 매뉴얼, 브랜드 강점, 사용 후기 등 상세한 정보가 소비자들에 잘 전달되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인터참((InterCharm)과 의료기기 전시회와 같은 주요 박람회를 통해 현장 시범 전시가 효과가 높으며, 유튜버와 인플루언서를 통한 사용법 및 효과 홍보, 온라인 플랫폼 거래 등 진출 방법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