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8 15:04 (수)
【기고】이이삭의 아마존 Cool Tip 3편 (아마존 상품등록2)
【기고】이이삭의 아마존 Cool Tip 3편 (아마존 상품등록2)
  • (주)컨택틱 이이삭 대표
  • 승인 2020.09.30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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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컨택틱 이이삭 대표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아마존 컨설팅 회사 ㈜컨택틱 이이삭 대표입니다.

지난번 2편에서 설명 드렸던 내용은 아마존 상품등록에 대해 필수적인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상품등록에 있어, 더 심층적인 실무에 대해 말해드리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저희가 상품등록을 하려는 이유는 내 상품을 전시하여 잘 판매하기 위함입니다.
내 상품을 전시할 때 얼마나 잘 전시하느냐에 따라 이 상품이 빛을 바랠 수 있고
아니면 영원히 어둠 속 그림자 속으로 놓여 질 수 있습니다.
상품이 잘 팔리게 하기 위한 영향요소는 크게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는 프론트엔드(Front-End)요소와 눈에 보이지 않는 백 엔드(Back-End)요소 입니다.
각각 Front-End Optimization, Back-End Optimization 요소로 표현합니다.

먼저, 눈에 보이는 요소 Front-End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존을 검색했을 때 제일 처음 보이는 것은 가장 눈에 띄는 이미지입니다.
저희는 우선적으로 이미지를 최적화해야합니다.
사람들은 쇼핑할 때 무의식적으로 쇼핑을 합니다. 아마존을 둘러보다가 본인도 모르게 클릭을 하고, 본인도 모르게 구매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직관적으로 구매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구매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치게 하는 요소는 이미지가 가장 큽니다.

이미지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제목, 별평점, 가격, prime badge가 중요 합니다. 이 요소들은 상품 이미지를 클릭하기 전 클릭전환에 중요 요소이고, 상품 클릭 이후의 구매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중요 요소는 sub image, bullet point, 상세 description, 고객 후기 등이 매우 중요 합니다.sub image 에서 제품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어떠한 특성들이 있는지, 인포그래픽으로 설명할 수 있고, 라이프스타일 이미지로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bullet point는 상품에 대한 강조 포인트입니다.

상품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bullet point로 요약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description 에서 상세설명 합니다.그다음 밑으로 내려가면 고객 후기(customer review)에서 고객의 리뷰를 읽을 수 있습니다.이 모든 것이 눈에 보이는 Front-End Optimization 입니다.

다음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백앤드(Back-End)요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백앤드는 저희는 INDEXING & RANKING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내가 어떤 문구를 검색했을 때 그 검색 결과에 내 상품이 포함되어있냐 없냐가 바로 indexing 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마트에 케찹을 사러 갔습니다.

제가 제일 먼저 하는 행위는 내가 직접 걸어가서 케찹을 찾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는 점원에게 물어봐서 찾아갈 수 있습니다.방금 예에서 말씀드린 아마존에서 케찹을 찾는 행위는 검색입니다.인덱싱된다는 뜻은 검색란에 해당 단어를 썻을 때 검색 결과에 내 상품이 있냐 없냐가 인덱싱이 되고 있다 안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한국말로 색인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인덱싱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① Title ② search term ③ subject matter 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상품 등록할 때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Title은 특정 단어를 입력했을 때 내가 등록한 상품이 나오는지의 title 입니다.즉,상품명에 어떤 단어를 입력했느냐에 따라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노출 될 수도,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을 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합니다.
여기까지 내용이 상품을 잘 올리기 위한 요소들의 모든 것입니다.

그럼 각각 하나씩 조금 더 디테일 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미지(Image)

이미지 부분에서 어떻게 하면 메인 이미지를 더 잘 만들 수 있을까요?
일단, 아마존에서 규정이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아야 하며, 가로 폭이 1500 PX 이상이어야 합니다. 큰 이미지를 써야 확대가 되고 이미지가 깔끔하게 보입니다.
메인 이미지는 흰 배경에 그 상품만 나와 있는 누끼사진을 업로드 해야 합니다.

타이틀(Title)

상품 클릭 할 때 왜 타이틀이 중요할까요?
예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마존에서 겨울에 필요한 발열 깔창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아마존 웹페이지

 

아마존 웹페이지

검색을 해보니, 다양한 기능을 가진 발열 깔창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미지만 봤을 때 어떤 깔창은 유선이고, 어떤 깔창은 무선식 입니다. 심지어 무선인지 유선인지 헷갈리는 제품 이미지도 보입니다.

저는 선이 없고 사용이 간편한 충전식 발열 깔창을 구매하기를 원하는데 사진만 봐서는 정확히 상품의 특성을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 제가 충전식 무선 발열 깔창을 쉽게 찾기 위해 보는 곳이 상품의 Title(상품명)입니다.


상품명에 rechargeable battery라는 문구가 보이는 상품에 클릭을 하게 됩니다.  
즉, 쉽게 말해서 타이틀에 소비자가 찾을법한 상품 특징을 맨 앞에 두괄식으로 적어두어야 클릭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객리뷰(customer review)
리뷰는 하나도 없는 것과 하나라도 있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리뷰가 아애 없으면 애초에 별 평점이 전혀 표시가 안됩니다. 한명이라도 평점을 적어두어야 별이 형성 됩니다. 별이 있고 없고 가 가시적으로 신뢰차이가 매우 크게 납니다. 그러므로 리뷰 양도 중요하지만 초반에는 적은 리뷰양이더라도 좋은 평을 유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마존 웹페이지

가격
가격에 있어서 많은 판매자분들이 오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상품을 무조건 저렴하게 팔아야 경쟁력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제가 여러 기업과 상품을 컨설팅해본 결과 의외로 비쌀수록 잘 팔리는 제품도 정말 많습니다.


항상 모든 시장에는 상품별로 고가, 중가, 저가로 나눠집니다.
제품의 퀄리티와 기능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정해지는데요. 만약 내 제품이 타사 고가제품과 비슷한 퀄리티와 기능이면 고가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한다는 것은 고가 중에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출시하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슷한 퀄리티의 경쟁사의 제품이 200$인 상품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70$에 제품을 업로드하면 오히려 소비자들이 의심을 하게 돼서 브랜드이미지에도 좋지 않고 구매전환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195$, 198$ 정도에 상품에 업로드하면 소비자들은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하여 더 많은 구매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prime badge
판매자가 아마존 FBA를 진행하면 얻을 수 있는 prime badge는 별 평점과 마찬가지로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신뢰도의 차이를 많이 좌우합니다. 이에 prime badge도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Sub Image
- 인포그래픽(Infographics) Image

아마존은 한국 상세페이지처럼 상품 설명을 길게 쓸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아마존에서는 상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이미지를 통해 최대한 전달해야 합니다.
천 마디 말보다 하나의 이미지를 더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아래 인포그래픽 예시처럼 신발 깔창 부분에 발열을 표현함으로 구매자가 상품에 기능을 한눈에 짐작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존 웹페이지

- lifestyle Image
실생활에서 해당 상품을 사용할 때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잘 표현한 이미지 입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lifestyle description 이라고 표현합니다.

아마존 웹페이지

글만 있는 description이 아닌 인포그래픽 이미지, 라이프스타일 이미지를 업로드 가 가능한 상향된 descrip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영국, 미국, 일본 등 에 브랜드 등록, 상표등록이 되어있어야 가능합니다.


bullet point
bullet point 작성에 요점은 ‘이 상품 뛰어납니다’, ‘이 상품이 이래서 좋습니다’라는 주관적인 내용보다는 소비자들이 정말 필요로 하고 원하는 내용을 분석 해서 그 포인트에 맡게 짧고 간결하게 적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customer review
클릭을 하기 이전에는 평점을 봅니다. 클릭 한 이후에는 평점은 중요하지 않고 내용이 중요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좋지 않은 후기는 1page에 보이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INDEXING & RANKING
Indexing은 Title, search term, subject matter 이 세 가지 중요 요소가 있습니다.
결국에는 이 세 가지의 핵심은 잠재고객들이 어떠한 문구로 내 상품을 검색할까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지역마다, 그리고 국적마다 같은 단어를 사용해도 모두 조금씩 다르게 표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비닐봉지를 누구는 봉다리, 비늘, 봉지 등 여러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다용한 동의어 및 연관어를 알아내기가 주관적으로 생각해서는 정확하지도 않고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를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빅데이터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합니다.

아마존에서 어떤 단어를 입력했을 때 검색한 단어와 동의와, 연관어 등을 모두 나오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 이름은 Viral Launch입니다. 시중에 많은 키워드 데이터 툴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키워드 툴들이 정확한 데이터인지 믿을 수만은 없습니다.

그 많은 툴중에 제가 Viral Launch를 추천하는 이유는 아마존 데이터와 Viral Launch를 직접 분석해본 결과 상당히 데이터가 정확합니다.

amazon search terms 웹페이지
amazon search terms 웹페이지

아마존 brand analytics 섹션에 Amazon Search term이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마존 데이터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아마존에 검색하는 모든 단어, 문구 176만 개 중 1위부터 176만 위까지 나열되어 공유 됩니다.

현시점에서 가장 자주 검색되는 문구가 순서대로 나옵니다. 하지만 아마존 데이터만으로는 연관어, 동의어를 추출하지 못합니다.

연관어, 동의어 기능은 Viral Launch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툴을 활용하여야 가능한 것입니다.

Viral Launch 추출 연관키워드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Indexing & Ranking 작업을 하게 됩니다.

상품등록할때 subject matter은 50byte 이내로 글을 작성하면되고 search term은 249byte 이내로 키워드 작성하면 됩니다.

아마존 상품등록 페이지 (subject matter )
아마존 상품등록 페이지 (search term )

여기까지가 상품등록을 가장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모든 것입니다.

다음편에서 더 많은 Tip들을 준비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