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1 22:00 (토)
【기고】이이삭의 아마존 Cool Tip 4편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 활용하기)
【기고】이이삭의 아마존 Cool Tip 4편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 활용하기)
  • (주)컨택틱 이이삭 대표
  • 승인 2020.10.17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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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컨택틱 이이삭 대표
(주)컨택틱 이이삭 대표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셀러들의 성공적인 아마존 진출을 도와주는 아마존 컨설팅 회사 ㈜컨택틱 이이삭 대표입니다. 

지난 3편에서는 아마존 상품등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아마존 FBA (Fulfillment By Amazon)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마존 FBA는 한국의 쿠팡 로켓배송과 다릅니다. 시스템은 비슷하지만 많은 분들이 아마존FBA와 쿠팡 로켓배송이 같은 시스템이라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먼저 확실히 구분 지어 설명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쿠팡 로켓배송은 쿠팡이 제품을 사입 하고 제품을 발송하는 형태의 시스템 입니다. 즉, 제품을 구매하고 쿠팡의 자체 창고에 보관한 이후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해서 유통과 배송을 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쿠팡은 제품을 로켓배송으로 배송하는 것이 가능한 겁니다.
반면에, 아마존 FBA시스템은 3pl 업체에 운송 대행을 맡긴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3pl업체의 물류창고를 빌려서 3pl 업체에 배송대행을 맡기는 겁니다. 그러므로 주문이 들어오고 배송이 진행될 때마다 수수료가 붙는 구조입니다.

미리 주의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면, FBA 수수료의 과금 기준은 주문당 이 아니라 개수당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간과하십니다.
당연히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같은 셀러에 같은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면 3개를 주문하면 합 포장 가능하지 않나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FBA는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아마존 FBA는 고정적인 FBA수수료를 개수단위로 청구합니다.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아마존 입장을 설명해 드리자면
첫 번째는 분산시스템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마우스를 똑같은 색상의 3개를 같은 셀러, 같은 판매자에게 구매한다고 한들, 제품의 재고가 하나의 창고에 모두 모여 있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100여 개 이상의 창고에 모두 흩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아마존FBA는 Pick,Pack,Ship 이 세 가지 비용이 포함되어있는 비용입니다. 단순히 배송비만 비용에 청구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큰 창고에서 물건을 pick 하고 pack 하는 인건비 비용까지 포함되어있습니다.
또한, 반품이나 교환, 환불 할 때의 인건비 비용도 FBA fee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존은 Unit 당 FBA fee를 받아야 하는 입장인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아마존에 진출하려는 셀러들은 순수익을 계산 할 때 물류비는 제품 개 수 당 지불된다는 것을 인지하고 아마존 시장에 진출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FBA에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마존 FBA는 아마존의 배송대행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FBA를 이용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이 물건을 미국으로 보내는 것 입니다.
이때 몇 개를 보내야 하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의 생각은 미국으로 보낼 때 배송비를 줄이기 위해 물건을 대량으로 보내고, 해상으로 보내게 됩니다.
근데 이 부분은 1차원 적인 생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제품이 팔릴지 안 팔릴지 알 수 없는 상황에 운송비만 줄이겠다고 대량으로 보내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FBA는 옵션 단위로 물건을 보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마우스를 보낼 때 같은 마우스여도 색상이 모두 다르면 모두 다른 옵션으로 취급됩니다.
이럴 때 어떤 색이 잘 팔리고, 어떤 색이 잘 안 팔릴지 모르는 상황에 똑같은 비율로 운송 보내는 것은 추후에 재고가 남아 더 많은 피해를 받게 됩니다.

그 이유는 상품을 보낼 때는 저렴해도 제품이 국내로 돌아올 때는 비용이 3배 이상 높아 집니다. 그렇기에 신중히 제품을 발송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 시간 시장반응검증 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지금부터 FBA에 어떻게 제품을 보내는지에 대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amazon seller central에 접속하시면 Inventory -> Manage Inventory가 있습니다.

접속하면 지금까지 상품등록 한 내용이 보입니다.

먼저, 내가 FBA로 보내고자하는 상품을 클릭하고 send/replenish inventory를 클릭합니다.

이후 아마존 FBA로 제품을 보내기 위해 Set Quantity, prepare products, label products, review shipments, prepare shipment의 단계를 순서대로 입력해야합니다.

1.Set Quantity 

Set Quantity 단계에서는 포장을 어떤 분류방식으로 할 것인지, 출고지가 어디인지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분류방식은 일반적으로 Case-packed products로 설정하시면 되시고,출발지는 한국을 입력하시면 되십니다.

 

아마존은 코로나로 인해 한 상품 당 200개 까지만 보낼 수 있게 제한해 두었습니다. 이 내용은 셀러 분들이 꼭 아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200개 입점 후 부터 제품이 잘 팔리기 시작하면 입고 제한 수량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실제로 저희가 취급하는 상품은 처음엔 200개가 입고한정 수량 이였는데, 현재 약 26,000개 까지 입고가 허용 되고 있습니다.

2.prepare products

prepare products는 상품의 포장상태를 확인하는 단계 입니다. 쉽게 말해 제품을 박스에 잘 포장했는지 묻는 단계입니다.
아래에 prep activities는 포장 시 유의해야 하는 품목을 정리해 둔 항목입니다.
유아용품, 날카로운 제품, 액체, 파우더 등 다양하게 항목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3.label products

label products단계는 말 그대로 아마존 FBA에 상품을 보내기 위해 상품에 붙여야 할 라벨을 생성하는 단계입니다.

라벨을 생성하여 스티커 형태로 인쇄 후 각 제품에 붙여주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미 생산된 제품에 바코드가 있으면, 그 부분을 인쇄한 라벨스티커(아마존 전용 label)로 하나하나 덮어 씌어야 합니다.

4.review shipments

review shipments를 클릭하면 랜덤으로 제 제품을 보내야할 FBA 창고가 배정됩니다.

배정 단계에서 운이 좋은 case는 모든 상품이 한 창고로 배정되고, 캘리포니아와 같은 미국 서부 창고에 배치가 되면 best한 배정입니다.

아마존 FBA 창고 한 곳으로 배정된 경우

아마존 FBA는 최대 총 4곳의 창고로 배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운이 좋지 않으면 각각 다르게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FBA 창고 세 곳으로 배정된 경우

위 사례처럼 창고 위치를 세 곳으로 배정받은  경우 같은 수량을 보내더라도 운송비를 세 번이나 내야 하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 사태를 막기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settings에서 fulfillment by amazon에 접속합니다.

무조건 내 모든 상품을 창고 한곳으로 보내고 싶으면 이곳에 접속하여 inbound settings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Inventory placement Service를 설정해두면 개당 추가 비용이 붙지만, 다른 리스크들을 생각하면 이 설정을 추천 합니다.

 

5.prepare shipment

 

prepare shipment 단계에서는 운송사, 포장 규격, 출고일자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운송사 설정
제품 박스 규격 입력
shipping labels 생성
생성된 라벨

이 모든과정을 거치면 라벨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라벨을 인쇄 후 아마존 FBA에 보낼 박스에 부처주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제품 발송 준비 완료

 

여기까지 아마존 FBA(Fulfillment By Amazon)에 대한 설명 이였습니다.

다음 cool tip에 더 많은 tip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