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7 17:12 (금)
수출 증대에 힘입어 성장하는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
수출 증대에 힘입어 성장하는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
  • 이강민 기자
  • 승인 2020.11.02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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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세계 섬유 생산 및 의류 수출 1위국인 중국의 이상적인 대안으로 부상 중
- 다자간 무역협정과 낮은 생산비로 인해 지난 5년간 연평균 17% 성장률 기록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수출액 390억 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GDP의 10~15%를 기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큰 수출 분야에 해당한다.

낮은 인건비와 EU, 미국, 일본, 한국 등에 대한 섬유 수출 증가로 인해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 된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8.3% 증가한 수출액 390억 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섬유·의류 산업은 GDP의 10~15%를 기여하고 있으며, 두 번째로 큰 수출 분야에 해당한다. 낮은 인건비와 EU, 미국, 일본, 한국 등에 대한 섬유 수출 증가로 인해 시장이 성장한 것으로 분석 된다.  kotra 베트남 하노이 무역관이 베트남 섬유 의류 산업에대해 정밀 분석하였다.

 

산업 특성

 

□ 정책  규제

 

  ㅇ 베트남 정부는 2014 4 11일 발표한 '2030 베트남 섬유 산업 발전 방안(3218/QD-BCT)'을 통해 섬유 산업 발전을 추진하고 있으며,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 증진을 위한 정부의 방향과 목표는 다음과 같음.

 

  ㅇ 2030까지 섬유·의류 분야 정책 방향

    - 섬유  의류 산업을 현대적이고 효율성있는 방향으로 발전 도모. 단순한 원료의 가공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구매로 이어지도록 고부가 가치 상품 생산 전환지속가능성 추구품질의 향상과 수출의 다변화를 보장하는 반제품 생산

    - 섬유·의류 수출을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키우고 국내 시장의 요구 강력한 지원 산업 제품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원재료 및 부자재 생산  제품 부가가치 제고혁신 기술 개발

    - 환경 보호와 연계해 섬유·의류 발전 도모농업  농촌 섬유 공단 개발대도시 섬유·의류시장 발전  농촌 지역 공단 섬유·의류 기업 이전 촉진

    -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고품질 인재 육성기업가와 숙련 노동자 육성

    - 섬유·의류 분야 외국인투자 유치국내 기업의 약한 부분을 보완할 하이테크 섬유 기술 보유 해외 기업 유치

 

베트남의 2020년·2030 섬유·의류 산업 세부 목표

 

 

  ㅇ 제품개발 계획

    - 재단·봉제·포장  단순 제조에서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주문자생산(OEM), 자체상표생산(OBM) 등의 부가가치 산업 체제 구축 계획

    - 신기술 섬유 제품의료용 섬유 제품 생산·수출 활성화 계획 

 

  ㅇ 지역별 섬유산업 재배치 계획

    - 메콩델타동남부 지역 등 7 지역별로 공단 조성원자재 재배 지역에 따른 적정 공단을 고려노동력과 교통인프라를 재정립하는 계획 수립·추진

    - 하노이호치민  주요 도심은 패션 시장을 중심으로 개발노동집약 섬유관련 산업은 교외  지방으로 이전 계획

    - 베트남 북부  산간지역·서부 중앙고원 등에 목화   농장  공장을 구축베트남산 면화   소재 공급체계 마련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촉진

    - 북·중부 지역 화학 공단과 연계화학섬유 공단 조성 계획

 

베트남 지역별 섬유·의류산업 분산 계획 및 현재 운영 중인 기업 비율

(단위%)

자료: 3218/QD-BCT,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행정

    - 섬유시장 확대를 위해 무역진흥전략 수입무역 대표 강화

    - 무역장벽 극복을 위한 국제 무역 법률 보급 강화

    - 행정 절차 간소화검열 강화밀반입  세금회피  시장 감독 기능 강화조세  수입관세  행정 절차 개정

 

  ㅇ 제조산업 육성 정책

    - 베트남 정부는 ’2035 전망, 2025년까지의 베트남 산업발전전략‘(2014 6 9일자 Decision 879/QD-TTg) 통해 제조업을 우선 발전 부문으로 선정

      · 농업기계조선자동차석유화학농림수산업수출용 섬유·의류  가죽·신발 제조업 등을 주력산업으로 채택하고 이들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할  있는 관련 부품·소재산업의 육성과 외국인 투자 유치 확대 

    - 또한 ‘2045 전망, 2030년까지의 국가산업발전정책’(2018 3 22일자 Decision 879/QD-TTg) 통해 향후 정보통신깨끗한 에너지스마트 기술국방안보섬유  신발전자 부품 등을 집중 육성할 계획을 밝힘.

 

□ 최신 기술 동향

 

  ㅇ 오스트리아의 외투기업 렌징 그룹(The Lenzing Group), 베트남 Lenzing 공장에서 TENCEL(텐셀리오셀과 모달섬유 생산 성공

    - 렌징 그룹은 탄소중립성 선도 글로벌 프레임워크인 The CarbonNeutral Protocol®(카본뉴트럴 프로토콜)’의 엄격한 지침에 따라 개발된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섬유로 섬유산업용 CarbonNeutral®(카본뉴트럴제품 인증을 획득한  있음.

    - 렌징은 2019 , 2030년까지 특정 탄소 배출량을 50%까지 저감하고 2050년에는 탄소 제로화를 완성하겠다는 공약을   있음.

    - 특히 2050년까지 렌징의 TENCEL 브랜드는 ‘절감‘‘협력‘  ‘상쇄‘ 전략을 통해 자사 제품의 탄소 배출량 감소파트너 협력  불가피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고자 하는 목표를 수립

 

Lenzing Group  무탄소 섬유 제조 계획

주: 탄소 절감 – 환경 보호 – 삼림 보호로 이어지는 Lenzing Group 환경 보호 캠페인

자료: Vinatex

 

  ㅇ High-tech 섬유 개발 (하노이 섬유 화학 연구소)

    - 하노이에 위치한 Intertek Vietnam Company Limited에서는 신소재 화학 섬유 연구 및 인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음.

    - 또한 신소재 개발 및 신기술 연구섬유 R&D 및 기술 이전 등의 업무를 담당함.

 

  ㅇ 호치민 패션 디자인 연구소(FADIN)

    - 호치민 패션 디자인 연구소(FADIN) 1995 산업부 장관의 결정서1530 / QD-TCLD 따라 설립된 국립 의류 산업 연구소임호치민 패션 디자인 연구소는 국영 섬유기업인 비나텍스(Vietnam National Textile and Garment Group-VINATEX) 산하 기관임.

    - 호치민 패션디자인 연구소는 의류섬유 전반의 패션 트렌드를 주도하고 육성하며패션 산업을 위한 전반적인 교육을 담당함또한 트남의 섬유  패션 산업을 위한 인큐베이터 역할을 .

    - 호치민 패션 디자인 연구소는 모기업인 VINATEX 함께  패션 마케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

 

  ㅇ 젊은 베트남인 오뜨 꾸뛰르·하이패션 디자이너들의 부상호치민 위주로 활동

    - 최근 베트남에는 하이패션 디자이너들이 호치민과 해외 시장을 오가며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짐주로 해외로 패션 관련 유학을 갔던 졸업생이나 비엣끼우(베트남 해외 이민자 2들이 하이패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 

해외에서 주목 받는 주요 베트남 하이패션 디자이너 있음.

 

자료: The culture trip,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주요 이슈

 

  ㅇ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EU FTA 효과  

    - 2019 1월부로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발효됐으며, ’20 8 1일부로 발효된 -EU FTA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 수출 확대  투자유치를 위한 좋은 기회로 인식됨.

      · -EU FTA: 베트남은 10, EU 7년에 걸쳐 상대국 재화 대한 수입관세를 점진적철폐할 계획(EU: 발효즉시 70.3% 관세 철폐, 7 안에 99.7% 철폐)

      · CPTPP 회원국  섬유의류 제품 교역액은  400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유럽 수출 섬유 제품의 경우 EU-베트남 자유무역협정상 규정된 원산지 결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므로  기준을 충족시키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ㅇ 코로나19, 섬유산업에  영향

    - 코로나 19 유행으로 인해 베트남 섬유·의류 산업의 발주생산공급에 전반적인 문제 발생중국은 베트남의 주요 원자재 수입국이나 코로나로 인해 지난 2월부터 중국으로부터 자재 수급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함.

    - 3월부터 베트남의 최대 섬유·의류 수출국인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 사태 심화다수의 발주가 취소되거나 연기.

 

  ㅇ 코로나19 유행 이후 의류 생산에서 개인보호장비(Personal Protection Equipment-PPE) 생산 전환

    - 베트남의 다수 의류 생산 업체들은 일시 중단 발주에 대처하고 국내·외 시장에서 급증한 기회를 잡기 위해 의류 대신 안면 마스크  보호용구 생산으로 태세를 전환함.

 

□ 주요기업 현황

 

  ㅇ 베트남의 주요 섬유 회사

    - 베트남의 섬유 생산은 국영기업인 비나텍스가 주도하고 있음. 2019 기준 시장 점유율 10% 차지하는 비나텍스(Vinatex) 2020 10 기준 베트남 전역에  200개의 공장을 운영 중이며, 10  이상을 고용하는 기업임 외에 Viet Tien, Song Hong, Century Synthetic Fiber 등의 회사가 있음.

    - 비나텍스의 경우 2018 매출 대비 2019 매출이 절반 이하로 하락함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18 대비 19년의 섬유·의류회사 매출 순위가 많이 바뀐 것을   있음.

 

2019 베트남 주요 섬유·의류 회사 매출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018 베트남 주요 섬유회사 매출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 섬유·의류 분야 시장 가치 전망

(단위: US$ 십억)

주: *가 병기된 2020, 2021, 2022년은 전망치

자료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Statista

 

  ㅇ 베트남 섬유·의류 주요 기업

    - (비나텍스) Vietnam National Textile & Garment Group(Vinatex) 베트남에서 가장  섬유·의류 생산업체  하나임비나텍스의 국영 지분율은 53.49%로, 2017-2020 국영기업 민영화 대상 기업 리스트(1232/QD-TTg)  포함됨에 따라 민영화  주식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음.

    - (탄콩 섬유 투자 회사탄콩 섬유 투자회사는 섬유 생산부터 재봉과 아웃소싱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을 커버할  있는  안되는 섬유·의류 회사임탄콩 섬유투자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은 주로 한국중국일본으로 수출되며 특히 한국의 이랜드 브랜드 제품을 OEM 제조해 납품하는 비율이 전체 매출의  25-29% 차지함.

    - (TNG 투자·무역 회사) TNG 투자·무역 회사는 ZARA, MANGO, GAP, CK, Decathlon, The Children’s Place  다국적 의류 기업의 제품을 OEM 생산하는 대형 의류 생산 업체임. TNG라는 자체 생산 브랜드도 갖고 있으며 베트남 전역 20 성·시에 4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Song Hong 의류 회사) Song Hong 의류회사는 2018 상장된 회사로 침대 매트리스침구담요베개 등을 생산·수출하는 회사임.

 

  ㅇ 베트남의 주요 한국계 섬유·의류 수출기업

    - 2019 베트남  주요 한국계 섬유·의류기업은 Panko, 영원무역(The North Face), 세아실업한세실업 등이 있음.  

 

2019 베트남  한국계 섬유·의류 기업 수출 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ㅇ 일본 패션 브랜드  투자회사 베트남 진출 러시

    - (유니클로베트남은 그동안 유니클로 제품을 생산·수출해왔으나 베트남 내에 공식 매장을 운영한 적은 없음유니클로는 2019 10 호찌민에 880만 달러의 법정 자본으로 베트남 법인을 설립하고 10 말에 호찌민에 동커이에 1호점을 개점한 , 2020 10 기준 호찌민 (2), 하노이 (2),   개의 매장을 운영 중임.

    - (마츠오카방호복작업복을 생산하는 일본 기업인 마츠오카는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베트남 중부 응에안 지역에 Annam Matsuoka May Garment Company 설립하고 보호복을 생산할 계획임.

    - (이토츄일본의 대표적인 아웃소싱 패션 업체인 이토츄(Itochu) 베트남 생산공장에서 연간 55750 달러 규모의 의류를 수출 하고 있음이토츄는 2021년가지 아웃소싱  수출을 91250 달러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임.

    - (Stripe International) 일본의 의류 제조업체인 Stripe International 2017 베트남의 의류브랜드 NEM 여성 신발 브랜드 Vascara 인수하고 매장 수를 전국적으로 90개로 확장함.

    - (어드밴티지 파트너스일본의 투자회사인 어드밴티지 파트너스는 2019 2 일본의 의류 브랜드인 Elise 인수하고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