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7 17:12 (금)
인구 2억7천만명, 인도네시아 시장 온·오프라인 동시 공략의 최고의 기회
인구 2억7천만명, 인도네시아 시장 온·오프라인 동시 공략의 최고의 기회
  • 이강민 기자
  • 승인 2020.11.03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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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1 화상 상담회, 오프라인 전시,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지원 등 패키지 지원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와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자카르타 온·오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가 삼성동 코엑스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3일 막을 올렸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응하여 1대1 온라인 화상 상담회는 물론 현지 오프라인 전시·홍보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기업 간(B2B) 거래알선 플랫폼인 트레이드 코리아 특별관 운영, 동남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 입점 지원까지 온·오프라인 종합 마케팅 패키지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12일까지 개최되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화상 상담회에는 대전, 충남, 전북, 인천, 울산 등 다양한 지역의 유망소비재 기업 79개사가 참가했는데 이는 작년참가업체 수 46개사에서 70% 이상 늘어난 수치다. 협회는 1차 화상상담 후 계약 성사 가능성이 높은 상담 건에 대해서는 샘플제품 발송도 지원하는 등 후속 상담까지 관리에 나선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3일 개최한 ‘자카르타 온·오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에 참가한 기업이 화상으로 상담을 하고 있다.

또한 현지에서는 11월 한 달간 자카르타 롯데마트와 수라바야 빠꾸원몰에 국내 76개사 제품의 홍보부스를 조성해 무료 테스트, 시식 등 프로모션과 함께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피드백도 수집한다. 동시에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적극 활용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트레이드코리아에서는 내년 1월까지 한국 우수상품 특별관을 운영하며 참가업체에게는 제품 홍보사진 촬영, 미니사이트 구축도 지원한다. 쇼피에서는 2주간의 입점 교육과 6개월간 판매수수료 면제, 기업별 광고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무역협회 조학희 국제사업본부장은 “인도네시아는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많은 2억7000만 명의 인구를 지닌데다 중산층이 급속히 증가하는 잠재력 높은 거대 소비시장”이라면서 “코로나19로 해외 마케팅이 어려운 우리 기업들을 위해 협회와 코엑스가 앞으로도 다양한 국가와 주제별로 온·오프라인 행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3일 개최한 ‘자카르타 온·오프 한국상품 전시상담회’에 참가한 기업이 화상으로 상담을 하고 있다.

지난 7月말까지 인도네시아 대사를 지낸 김창범 전 대사는 최근 한·인도네시아 최고 경영자 강연에서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브랜드와 이미지는 최고 수준이라며 적극적인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당부하였다.

김창범 대사는 현재 인도네시아 경제 상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 아세안 10개국의 인구·GDP의 40%를 차지하는 맹주 GDP는 11,580억 달러 (세계 16위), 국민소득은 4,365 달러임

전망치 참고자료 : EIU(2019.10)

- 중산층의 급속한 증가 및 현대식 소비패턴의 확산으로 식품, 휴대폰, 가전, 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15~64세 노동 가능 인구가 전체 인구의 68.1% 차지(한국 46.4%)하며 중위권 나이가 29.2세로 젊은 세대가 주축임

- 인도네시아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Mobile에 의한 전자상거래가 일반화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 토종 e-commerce 업체인 TOKOPEDIA와 Bukalapak은 이미 유니콘 기업임.
- 한류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맹위를 발휘하는 국가로 K-Culture(한국드라마, 영화, 예능), K-product(뷰티, 패션, 식품), K-Life Style(한국음악, 화장품, 패션)에서 일상을 시작하고 인도네시아인의 입맛에 맞는 한국 음식으로 인도네시아에서 한류, 한국식 생활화 실현(불닭볶음면·떡볶이 등)

- 한국 연예인 Model로서 인도네시아 최대의 E-Commerce 업체인 TOKOPEDIA는 BTS를 Shoppe는 블랙핑크를 홍보대사로 임명함

tokopedia x BTS
Shopee x Black Pink

 

- 국내 28개 대형은행 금융기관이 진출하고 있어서 현지에서의 금융 활동이 자유로운 편임.

 

 

# 붙임

□ 세부내용

온라인 바이어 화상 상담회

◦ 기간 : 2020.11.3(화)~11.12(목) (상담회, 6일)

          (대전세종충남)11.3~4 (전북)11.5 (인천)11.10~11 (울산)11.12

◦ 장소 :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2층, 11.3) / 코엑스 프라이드랩(4층, 11.4~12)

◦ 규모 : 국내기업 79개, 해외바이어 200개, 총상담건수 400건(목표)

◦ 내용 : 국내기업과 사전매칭된 인니 바이어 간 1:1 화상 상담(한·인니 순차통역)

Trade Korea 한국우수상품 특별전시관 운영

◦ 기간 : 2020.11월~ (3개월간)

◦ 플랫폼 : Trade Korea (tradekorea.com)

◦ 운영내용

   - Trade Korea 홈페이지 중앙 메인배너를 활용한 특별전시관 운영

   - 홍보사진 촬영, 상품등록, 미니사이트 구축 지원

쇼피(Shopee) 입점

◦ 기간 : 2020.11.1.~ (계속)

◦ 플랫폼 : Shopee Indonesia (shopee.co.id)

◦ 지원내용

   - 쇼피 역직구몰 입점 및 교육(2주), 판매 수수료 면제(6개월)

   - 기업별 쇼핑몰內 광고컨설팅 및 광고비(30만원 상당) 지원

현지 소비자 반응 설문조사 및 제품 전시·홍보

◦ 기간 : 2020.11월~ (1개월간)

◦ 장소 : 수라바야 빠꾸원몰, 자카르타 롯데마트

◦ 규모 : 76개사(1사 1제품)

◦ 지원내용

   - 홍보부스 제작·운영과 현지 소비자 반응 조사,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연계

   (현지 고객의 무료 테스트, 시식 등을 통한 제품 가격, 품질 의견 비교분석)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 기간 : 2020.11월~ (1개월간)

◦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현지 유명 SNS 인플루언서(60명) 활용

◦ 지원내용

   - 현지 SNS 인플루언서(5~10만) 다수 확보, 체험형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영상1건, 사진1건)

   - 업체별 대표제품(1개) 샘플 발송 물류비 지원(최대 5kg)

   - 오프라인 홍보부스와 연계하여 마케팅 효과 극대화

사후관리

◦ 기간 : 2020.11월~ (1개월간)

◦ 규모 : 20개사 내외

◦ 내용 : 우수 상담업체 샘플키트 바이어 발송 지원 → 후속상담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