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27 15:14 (금)
[신기철 칼럼] 창조적 독점기업은 어떻게 다른가
[신기철 칼럼] 창조적 독점기업은 어떻게 다른가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선임부장·경영학박사 신기철
  • 승인 2020.11.04 13: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선임부장·경영학박사 신기철<br>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선임부장·경영학박사 신기철

경쟁개념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경쟁사회의 교육은 경쟁을 반영하는 동시에 부추기고 있다. 성적은 학생의 경쟁력을 정확히 측정하는 도구다. 학생들은 시험 같은 측정에 의해서만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된다. 원래 꿈을 찾을 생각은 못하고 경쟁논리에 내몰리다가 포기하게 된다. 학교 현실은 바깥세상의 축소판이다. 기업도 같은 시장에서 같은 고객을 놓고 경쟁을 벌이다가 겨우 생존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자본주의는 경쟁 덕분에 발전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자본주의와 경쟁은 상극이다. 자본주의는 자본축적을 전제로 하지만, 완전경쟁 하에서는 경쟁을 통해 모든 이윤이 사라져버린다. 외부에서는 비슷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완전경쟁과 독점사이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그런데 독점기업이나 경쟁기업 모두 진실을 왜곡한다. 거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독점기업들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독점사실이 알려지면 조사를 받기 때문이다. 계속 독점이윤을 유지하기 위해 이 사실을 숨기려고 애쓴다. 대표적인 방법이 존재하지도 않는 경쟁자의 힘을 과장하는 것이다. 구글 회장 에릭 슈미트(Eric Schmidt)저희 앞에는 치열한 경쟁 구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이러 가지 방법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경쟁기업들은 독점하고 있다고 거짓말한다. 동종업종의 경쟁의 크기를 축소해서 말하고 최고 강자임을 강조한다. 자사가 망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 대신, 왜 자사가 예외인지를 설득하려 한다. 자사의 기술이 특별하며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과장한다.

독점은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사회의 이윤을 희생하면서 내부 이윤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는다. 하청기업의 이윤을 뺏어가거나 공정한 경쟁체제를 갖추지 못한 산업분야에서 타사의 몫을 가로채는 수탈적 독점도 있다. 이러한 독점은 강하게 규제해야 한다. 하지만 이것은 변하지 않는 세상에서나 해당되는 얘기다.

창조적 독점이란, 새로운 제품으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기업은 지속 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을 말한다. 창조적 독점 기업은 세상에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풍요로움을 소개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사회에도 좋은 기업이 될 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애플이 아이폰을 디자인, 제조, 마케팅 함으로써 얻는 독점 이윤은 인위적으로 물량을 줄였기 때문이 아니다. 세상을 훨씬 더 풍요롭게 만든 것에 대한 고객의 보상이다.

독점기업은 또 혁신을 지속할 수 있다. 독점이윤 덕분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야심찬 연구 프로젝트에도 돈을 댈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 새로운 프로젝트에서 독점 이윤을 누릴 수 있다는 희망은 혁신을 위한 강력한 동기가 된다.

어느 산업이 경쟁적으로 균형 상태에 도달했다면 그것은 정체를 의미한다. 그 산업에 속한 어느 기업이 사라진다고 해도 세상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다. 모든 기업은 타사를 대체하는 그 정도만 성공할 수 있다. 경쟁은 아무도 이윤을 얻지 못하고 의미 있게 차별화 되는 부분도 없이 생존을 위해 싸우는 것이다. 그렇게 보면 독점은 병적 현상이 아니다.

창조적 독점기업은 경쟁이 없기 때문에 직원들이나 제품에 정성을 쏟을 수 있다. 또한 더 큰 세상에 미치는 자신들의 영향력에 관해서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생존의 위협을 받지 않고 사회문제를 진지하게 고려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다. 또 그래야만 한다.

기업가들이 명심해야 할 사항은 분명하다. 지속적인 성장을 원한다면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로 창조적 독점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이나 학생이나 경쟁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 어쩌면 창조적 독점의 개념은 교실에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