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2 09:03 (금)
11月 수출실적 Covid19 악재속에서 458.1억불로 전년대비 +4.0%
11月 수출실적 Covid19 악재속에서 458.1억불로 전년대비 +4.0%
  • 이금룡 대기자
  • 승인 2020.12.01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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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 연속 총 수출액 400억 달러 이상.
일 평균 19억달러이상, 무역수지 50억달러 이상 달성
년간 실적(1月~11月)은 4,614억불로 전년대비 7.1% 감소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11수출은 전년대비 4.0%증가세를 나타내어 20204/4분기 수출실적은 플러스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됨

11 에는 주력품목 중 반도체(+16.4%),자동차(+2.1%), 디스플레이(+21.4%), 선박(+32.6%), 무선통신기기(+20.2%)는 성장세를 보인 반면에 일반 기계(-7.0%), 석유화학(-8.3%) 철강(-4.6%) 석유제품(-50.6%)으로 지속해서 감소세를 나타내었다.

특징적인 것은 길어지는 스마트폰 교체주기와 국내기업의 중저가 제품군 확대로 국내생산 비중이 높은 플래그십 라인업출하량은 감소 추세이지만, 세계 2위 스마트폰 시장인 인도에서 국내기업이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면서 8부터 감소세를 보이던 무선통신기기가 플러스로 돌아섬.

특히 신 성장 수출 품목을 분석해 보면

1. (바이오헬스:78.5%) 바이오시밀러의 가격경쟁은 심화되고 있으나, 코로나19 진단키트의 수출실적이 9~10월 연속으로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글로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바이오시밀러의 해외시장 판매 및 의료기기 수출 호조세는 지속 15개월 연속 수출 증가

* 바이오헬스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19.11)8.3(5.5)(‘20.11)14.8(78.5)

* 11.125일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EU)5.3(193.4), ()1.1(27.4),)0.8(22.1)

2. (화장품:25.4%) K-뷰티에 대한 평가 및 관심이 높아지며 우리나라의 화장품이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메이크업기초화장품, 기타화장품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중국미국일본 둥 주요 시장 모두 40%대 이상의 높은 증가세를 보임 6개월 연속 증가

11월 누계로만 이미 ‘19년 연간 수출액을 상회하며 연간실적 역대 최고치를 달성

3. (농수산 식품 : 10.5%)

대한민국 농수산식품 특히 김치 등이 면역이 강한 Health Food로 인식되고 비대면 생활로 집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늘면서 K-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짐

참치, , 닭고기, 돼지고기, 김치 등 품목이 큰 폭으로 증가함

농수산식품) 11월 수출액(830백만달러)은 역대 최고 기록이며, 연간 실적으로도 사상 최대실적 달성이 확실시(12월 포함시)

* 연간 수출액(억 달러) : (‘17)81.8(’18)83.1(‘19)86.6(최고치)(’20.1~11) 81.8(+3.9%)

- 특히, 코로나 19 특수 상품인 가공식품 수출은 연간 최대 실적을 기록하며 농수산식품의 수출 호조세를 견인

가공식품 및 세부품목 연도별 수출실적(백만달러, %)

4. 이차전지 : 19.9%

유럽 주요국의 전기차 시장 활성화 및 중국의 전기차 보조금 연장 등으로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75%(9월 기준) 이상 성장하고 있고, 스마트폰, 노트북 등 IT 기기의 연말 성수기를 앞두고 리튬이온배터리의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며 이차전지 수출은 3개월 연속 증가

* 이차전지 수출액/증감률(억 달러, %) : (’19.11) 5.7(17.7)(‘20.11) 6.8(19.9)

5. 주력품목 내에서의 고부가가치품목의 선전

특히, OLED, 전기차, MCP, 의료기기 등 주력품목 고부가가치 품목들의 수출단가가 상승하며 주요 품목 및 총수출의 상승세 견인

금년도 수출실적이 5,000억 불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전년 대비 7.0% 감소로 2년 합계 무려 17%에 달하는 수출 감소가 이루어졌고, 2011년도에 달성했던 무역(수출+수임) 1조 달러에 미달이 확실시됨

광운대 국제통상학과 심상열 교수는 “2020년도 COVID19 상황에서 세계무역이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7% 마이너스 성장은 선전한다고 할 수 있으나 COVID 19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2021년도 수출전략이 대단히 중요하다라고 강조하고 특히 비대면 하에 수출 고도화전략을 주문하였다.

# 참고 20대 주요 수출 품목 규모 및 증감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