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7 18:10 (수)
코로나19 이후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농식품.
코로나19 이후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농식품.
  • 이강민 기자
  • 승인 2020.12.01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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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최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농식품 수출 유망 품목’이라는 보고서를 펴내면서 유망수출품목 10개를 선정하여 수출현황과 특징을 정리하였다. 또 미국을 비롯한 각 지역별로 우리 농식품이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 현지 문화와 어떻게 결합하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 보고서를 펴냄으로써 본지에서는 먼저 코로나 19가 가져온 세계 농식품 유통시장의 변화와 유망 수출 품목 10개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고 다음으로 지역별 내용을 정리하여 게재하고자 한다.

<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유통환경의 변화>

WTO의 에측으로는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활동 위축으로 2020년 세게 교역이 최대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우리나라 수출도 10월 말까지 전년 대비 -8%의 감소 실적을 나타내고 있음.

그러나 코로나 확산에도 농림 축산식품 수출액은 전년 대비 6.5% 증가한 55억1천 8백만 불을 기록함(20202년 9월까지 실적). 신선 농산물이 986.7백만 불, 가공식품이 4,532.6백만불을 기록함. 이러한 수출 증가세는 앞으로 대한민국 농식품 수출의 청신호를 보내주고 있음.

코로나 19 확산방지를 위한 재택근무 및 외부활동 제한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방문을 통한 식품구매가 on-line으로 이동됨. 2017년 1500억 달러(약180조) 규모의 세계 온라인 식품 소매시장은 ‘22년 3300억 달러(약 396조) 수준으로 두 배 이상 성장 전망(유로모니터)

미국의 경우 식품 온라인 판매 비중이 (’18-19) 12%에서 (코로나 19 이후) 19%로 증가.

코로나 19로 식품 생산과 유통 전 과정에서 제품에 대한 투명성과 안전성의 요구가 증대되어 식품 원산지, 원재료,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증대 경향을 보임. 코로나 이후 안전성 관련 소비자 관심증가로 태국 등 동남아국가로의 한국산 프리미엄 과일류 수출 증가세가 뚜렷해짐.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 및 활성화로 배송모델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주문 즉시 공급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인 풀필먼트 (Fullfillment) 시스템으로 물류센터 내 제품 입·출고  포장, 배송 등 주문 처리 과정을 일괄로 처리하는 것이 가능해짐.

외식감소 및 배달 테이크 아웃 가정식 수요가 증가. 미국의 경우에 WHO의 팬데믹 선언 및 스테이 앳홈(Stay at home) 행정명령 이후 식품공급 체인 및 식품 소비패턴에 큰 변화가 생김 미국의 경우에 팬더믹 초기 ‘20년 3월 기준으로 FAH(food at home) 부문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9.3% 증가한 반면에 FAFH(food away from home) 부문은 28.3% 감소함.

건강에 대한 관심 확대로 면역력 강화 및 기능성 식품이 인기를 끌며 코로나 19 종식 뒤에도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글로벌 기능 식품 시장규모가 ,23년 3,362억 달러(408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유로모니터)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수출 유망품목>

(1) 김치

한국산 김치 수출 규모는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 특히 2020년 상반기 코로나 19 팬더믹 상황에서 급격히 증가함

-‘20년 상반기 김치 수출액 :74.7백만 불(전년 동기대비 44.3% 증가)

-수출액 기준 상위 3개국은 일본(51.5%) 미국(15.2%) 홍콩 (4.8%)임.

김치의 코로나 19에 대한 면역강화 기능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건강한 식습관에 관한 관심 증가로 헬스푸드로 인식된 한국산 김치 수출확대가 기대됨.

주요국의 동향으로는 아시아 국가에서는 김치 소스 및 향신료가 주로 유통되며 미국에서는 김치 파우더와 함께 김치 케피어 김치 주스 등 김치 발효 음료가 인기이며 유럽에서는 마늘과 고춧가루양을 줄이고 강황 당근 레몬 등을 추기한 현지식 김치가 판매됨. 일본에서는 면역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한국산 숙성발효 김치의 인기가 상승세이며 김치 낫토 등 혀니식 김치도 소비 중임.

 

(1) 고추장

한류열풍에 따른 한식에 대한 관심도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홈쿠킹 증가로 한식(떡볶이 등)의 주재료인 고추장에 대한 증가세를 보임

-(20년 9월 기준) 태국 장류 수출 125% 증가, 말레이시아 고추장 수출 167% 증가함

아세안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국가에서 유튜브,넷플릭스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떡볶이, 비빔밥 김치볶음밥 등을 직접 요리해보려는 수요 증가로 고추장 등 양념 소스 구매율이 증가.

미국 아마존 사이트에 입점한 K-Food Top 20중 고추장 제품 3개 포함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한 점에서 미국에서도 인기임.

(3) 떡볶이

매운맛에 대한 세계적 관심 증가와 동남아를 중심으로 한 K-콘텐츠의 인기가 코로나 시대 재택 시간, 집에서 요리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인기를 얻고 있음.

떡볶이의 인기와 함께 한국 쌀 가공식품 수출 증가세

(쌀 가공식품 수출)99.3백만불’(20.9) / 전년동월대비 27% 증가

일본에서는 단맛이 강화된 컵 떡볶이가 인기가 있으며 베트남은 한국 떡볶이 업체 직접 진출로 현지인 입맛을 공략하고 있음.

태국에서는 컵라면 형태의 상온 떡볶이 제품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대형유통매장 뿐만 아니라 편의점 등으로 판매 채널 확대 및 떡볶이를 메뉴로 다루는 음식점들이 증가하고 있음.

 

(4) 라면

코로나19로 인한 일부 국가의 재택명령(Stay-at-home) 조치에 따라 편리성과 맛에 대한 이점으로 라면 소비, 대량구매 확대됨.

볶음면, 봉지면, 컵면 등 다양한 종류로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식품으로 선정됨.

중국은 한국산 라면 최대 수입국이며 소비가 증가세임.

태국 등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16년부터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매운맛 라면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음.

-대 태국 라면 수출액(’19.8)12.402천불- (’20.8) 18.864천불(52%증가)

(5) 과자류

재택근무 및 온라인 수업의 확대에 따른 가정 내 머무르는 시간의 증가로 스낵류 소비 확대

미국에서는 칩스, 초콜릿,캔디류의 스낵 과자 수용가 증가하였고 특히 건강상의 이점을 부각시킨 프리미엄 초콜릿 제품이 인기를 얻음.

UAE에서는 설탕 및 인공감미료 무첨가 스낵바와 비건 아이스크림 등 건강 스낵이 유행함.

필리핀 등 동남아국가에서는 한국산 김스낵 및 조미김을 스낵류로 소비하며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수요가 급증함.

 

(6) 음료

팬데믹이후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생수 시장과 함께 차, RTD(ready to drink) 음료 시장이 성장세임.

식품에 대한 소비자 가격 민감도 증가로 대규모 할인점을 통한 식료품, 음료의 구매 증가세임

필리핀에서는 오미자차가 갈증 해소 음료로 인기, 새콤달콤한 맛과 갈증 해소 기능을 강조하여 현지형 건강 기능성 음료로 주목받음

인도네시아에서는 경제력 있는 중산층 인구가 증가하면서 건강과 웰빙트렌드를 겨냥한 건강식품들이 각광 받고 있음. 오미자 음료와 나주 배즙, 천연 음료, 비타민 음료 등이 큰 인기임

(7) 가정간편식

불안정한 팬데믹 상황에서 장기보관이 가능하고, 간편하게 조리 가능한 가정간편식(HMR, 냉동식품 등)의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

과거 냉동식품의 종류가 만두, 치킨 등에 한정되고 소비방식이 제한적이었던 반면, 다양한 종류의 냉동식품이 출시되고, 소비자 수요가 따르는 것으로 분석

밀키트 및 간편 식품을 소비자 집 앞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도 함께 인기를 끌고 있음

프랑스에서는 '13년 말고기 파동 이후 처음으로 냉동식품 판매량이 급증하였고(3~5월 기준, 전년 대비 24%), 영국은 6~9월 냉동식품 판매량이 약 10% 총매출액이 약 14% 증가함

인도에서도 코로나19로 약 22%의 소비자가 즉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비축 중이며, 그 중 인스턴트 면류의 수요가 높게 나타남

(8) 인삼류

질병 예방 및 건강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기능성 식품 또는 식품 성분의 수요 증가

기존의 유기농, 무첨가(Free-from) 제품 트렌드에서 건강기능이 포함된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기능성 식품의 수요가 증가함 *코로나 19 이후 글로벌 기능성 식품 시장규모는 수요증가로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3년 3,362억 달러(약 408조 원) 전망

인도네시아는 면역력 증강을 비롯하여 각종 효능이 알려지면서 한국 홍삼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세. 호주에서는 대표적인 한국 건강식품으로 인식되어 있는 인삼류, 유자차, 김 등의 수출이 증가세

 

(9) 신선과일

신선 및 안전성 분야 소비자 관심 증대로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산과일에 대한 프리미엄 이미지 확대, 과일류 수출 증가세 뚜렷

특히, 태국에서는 한국 과일에 대한 프리미엄 이미지로 딸기, 배, 포도 등의 신선과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딸기) 주 수출품종인 매향, 설향 위주에서 아리향, 금실, 킹스베리 등의 수출 품종 다양화로 소비시장이 확대되었으며, 당도, 식감 등 우위로 유통매장 취급 선호도가 증가하였고,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 확대 및 관세 절하(40%->5%)효과에 따른 수요 증가 중

(배) 한국산 배의 맛과, 안전성을 내세운 홍보로인지도 확대 및 선물용,제사용 등 솧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한 신품종 입점, 패키징 개선 등으로 꾸준하게 수요 증가 중

(포도) 현지에서 선호도가 높은 씨 없는 품종인 샷인 머스캣, 거봉 품종 위주로 주요 프리미엄 유통매장 입점 확대 및 온라인 판매 증가로 수출 성장률 높음

 *태국 포도 수출액 : ('19.8) 103천불 -> ('20.8)522(407%↑)

 

(10) 채식제품

착한소비 등 사회적 가치 및 윤리적 소비트렌드의 흐름에 따른 전 세계 채식,비건문화가 확산으로 대체육, 식물성 육류 소비증가

코로나19 이후 가정에서 안전한 먹거리로 건강식을 직접 요리하는 인구가 늘어 자연스럽게 채식주의 식단에 대한 관심도 상승세

전 세계 식물성 단백질 시장은 '23년까지 143억 달러(약 17조 원)에 달할 전망이며, 채식 식음료시장 또한 '15년 이후 매년 21%씩 성장세

최근 호주에서는 식물성 고기 기반 스타트업 업체(V2 Food)가 호주 전역 600여개의 대형유통매장에 입점하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