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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쇼핑 명절 솽스이(双十一) 동향
중국 최대 쇼핑 명절 솽스이(双十一) 동향
  • 김기태 기자
  • 승인 2020.12.02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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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몰(天猫) 솽스이(双十一) 총 판매액 4,982억 위안으로 26% 증가 -
- 코로나19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위주로 판촉행사 추진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상거래 수요가 폭증하면서 온라인쇼핑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는 “두 배의 즐거움(双倍快乐)”을 주제로 솽스이를 2단계(11월 1~3일, 11월 11일)로 나누어서 진행했다. 소비자는 10월 21일 구매하고 싶은 상품의 보증금을 납부하고, 11월 1~3일간 잔여금액을 지불하면 솽스이(11월 11일)전에 원하는 제품을 받았다.

솽스이의 주무대 전자상거래 시장, 빠른 성장세 시현

iiMedia Research(艾媒咨询)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에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판매액은 8조 위안을 돌파해 2019년 대비 19.7% 늘어날 전망이다. 모바일은 전자상거래 발전의 중요한 매개체가 돼 왔으며, 최근 몇 년간 생방송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모바일 거래규모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2015~2020년 중국 전자상거래 판매액 및 전망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2020년 솽스이 업체별 판매동향 분석

11월 11일 24시까지 티몰(天猫)은 4982억 위안과 징동(京东)은 2715억 위안의 판매액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26.0%, 32.8% 증가했다. 이 중 8억 명에 소비자가 2020년 티몰 솽스이 쇼핑 데이에 참여해 전년 대비 약 3억 명이 늘어났으며, 3억 명이 타오바오 생방송을 시청해 25만 개 이상의 브랜드와 500만 개 이상의 업체가 이번 쇼핑 데이에 참가했다.

2017~2020년 티몰 및 징동 솽스이 쇼핑 데이의 판매액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솽스이 당일 총 판매액의 경우 전체 비중에서 티몰이 59.2%, 다음으로 징동이 26.4%, 핀뚜어뚜어(拼多多)가 5.4%, 쑤닝(苏宁)이 3.1%, 기타 5.9%를 차지했으며, 2019년과 비교해 징동의 시장점유율이 약 9% 높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9~2020년 솽스이 당일 총판매액 비중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는 온라인, 오프라인의 판매액이 하락추세를 보였다. 중국인들의 구매력이 감소하면서 1~9월에 온라인, 오프라인 평균 거래 가격이 전년 대비 10.0% 하락했다. 이번 솽스이는 개별 브랜드 판촉 행사를 바탕으로 소비 강세가 회복되는 효과가 컸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솽스이 당일 총 소포 수량은 13억3000만 개에 달했고, 한 개의 소포 평균가격도 251위안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다.

2016~2020년 솽스이 당일 소포 수량 및 소포 평균가격

자료: 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솽스이 1위 왕홍(网红) 판매액, 100억 위안에 육박

전자상거래 생방송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왕홍의 역할도 커졌다. 솽스이 행사 기간 웨이야(薇娅)와 리자치(李佳琪)는 각각 94억9000만 위안과 68억7000만 위안의 판매액을 기록하며,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신유지(辛有志), 쉐리(雪梨), 쑤닝 차오지 마이쇼우(苏宁超级买手), 리얼바오베이(烈儿宝贝), 뤄융하오(罗永浩)는 뒤이어 3~7위를 기록했다.

2020년 솽스이 행사 왕홍(网红) 마케팅 판매액

자료:화징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솽스이 품목별 인기브랜드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에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솽스이 기간 푸마(PUMA), 스케쳐스(SKECHERS), 뉴발란스(new bunren)의 경우 패션, 신발, 가방 상품에서 높은 판매지수를 보이며 각각 83.2, 81.8, 81.7로 나란히 1, 2, 3위를 기록했다.

2020년 솽스이 기간 패션, 신발, 가방류 상품 판매지수 톱 10

자료:iiMedia Research(艾媒咨询)

가전 브랜드 상품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하이얼(海尔)이 96.6으로 1위, 지멘스(SIEMENS)와 롱성(容声)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분석에 따르면, "가전제품은 솽스이에 업체들이 할인율을 비교적 높여 매년 판매가 많은 품목이라고 밝혔다. 특히 오프라인 판매량은 코로나19에 크게 영향을 받아 온라인 시장 판촉을 위주로 진행하고 있어, 솽스이 행사는 각 업체의 주요 판매시점이 되었다.

2020년 솽스이 기간 가전상품 판매지수 톱 10

자료:iiMedia Research(艾媒咨询)

뷰티 케어 상품으로는 이번 행사에 해외 브랜드 선호도가 더 높아졌는데 에스티로더(Estee Lauder)가 94.7, 랑콤(LANCOME)이 93.9, Whoo가 92.3으로 판매지수에서 1~3위를 차지했다. 뷰티 케어 브랜드가 다양하고 수입산 상품의 품질을 신뢰할 수 있지만 가격은 비싸기 때문에 행사 기간에 소비자들은 수입산 뷰티 상품에 대한 구매력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솽스이 기간 뷰티케어 상품 판매지수 톱 10

자료:iiMedia Research(艾媒咨询)

솽스이 기간에 팸퍼스(Pampers)와 A2는 유아 상품의 인기 브랜드로 판매지수는 각각 96.6과 95.1에 달했다. 유아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고, 행사 기간에 각 브랜드가 더 많은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 덕분에 판매액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솽스이 기간 유아 상품 판매지수 톱 10

자료:iiMedia Research(艾媒咨询)

허난성 전자상거래협회 궈쩡마오(郭增茂) 비서실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세계 경제는 2020년 코로나19의 여파로 침체에 빠졌지만 중국 전자상거래에 중요한 판촉 기념일 솽스이는 영향력이 해마다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돼 중국의 대표 소비축제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