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1 18:22 (목)
57회 무역의날 , 중소기업 수출 희망 보였다.
57회 무역의날 , 중소기업 수출 희망 보였다.
  • 이금룡 대기자
  • 승인 2020.12.08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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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만불 탑 수상자 전년대비 38.5% 증가한 586개 업체
- 1백만불(586개), 3백만불(252개),5백만불(165개)로 처음으로 1000개 업체 넘어섬
- 중소기업 수출 비중 (,17)18.0-(18)17.4-(,19)18.6-(20.1-9)19.4
▲사진 :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 행사 Kita TV Live 생중계 캡처

12월 8일 거행된 57회 무역의 날에서 백만불 탑 수상업체가 586개 업체로 전년 대비 38.5%가 증가하였고 3백만 불5백만 불 탑 수상자도 증가하였다. 
수출 중소기업 수는 ‘14년 이후 5년 연속 증가하며 수출 저변이 확대되었고 (‘19년 95.229) ‘20년에도 1-9월간  전년 동기대비 0.3% 증가한 86,400개를 기록하고 있음. 

이로써 ,20년 3분기를 기준으로 한 수출 비중이 중소기업 19.6%, 중견기업 17.5% 로서 37.1%를 차지하여 40% 선에 육박하고 있음. 
금년도 수출실적이 전년도보다 6.4% 감소한 5,077불임에도 중소기업 수출이 약진하고 있는 것은 코로나에 따른 K-방역제품(45.7%) , 의약품(64.2%), 화장품(14.6%).농수산식품(3.3%) 등 품목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원장 최용민)이 올해 ‘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기업 18개사를 분석한 자료를 발표하였는바 기술집약, 친환경, 생활패턴 변화, 건강 등 4가지 키워드 제시하였다. 
특히 건강에 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면서 건강 관련 식품,의류 등의 수출도 늘어나고 있는데 농업회사법인 리뉴얼라이프㈜ (대표 장익순)은 식품 시장에서 나타난 고급화 건강 중시 등의 트랜드를 반영에 국제 식품안전인증을 받은 유기농 쌀 과자를 중국 동남아 등 수출에 성공하였다. 신사복 제조사인 ㈜ 아름다운사람(대표 김창환)은 항균 기능성을 갖춘 구리섬유 마스크를 개발해 북미와 유럽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

광운대 국제통상학과 심상열 교수는 앞으로 중소기업 수출이 증가할 수 있는 요인으로 코로나19를 계기로 아마존 등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통한 수출이 중저가 위주의 중소기업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최근 온라인 수출(해외직접판매) 동향>

(단위 : 억원, 전년 동기대비 %)

자료 : 통계청

          <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 증감률(%) > < 온라인 수출액 중 중소기업 비중(%) >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실제로 최근 국제무역통상 연구원의 자료에 의하면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액 증감율은 (%, 1-9월누계): (19년) 57.3- (20년) 153.1을 기록하였고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기업수 증감율도 (%,1-9월 누계)  (19년) 47.0-(20년) 69.1을 기록하고 있음. 특히 2020년도에는 한국무역협회 KOTRA, 중소벤처진흥공단 모두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노력을 하고 있어서 2021년도에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됨. 
중소기업연구원부원장을 지낸 한성대 홍순영 특임교수는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야말로 우리 경제의 오랜 숙원이자 경제의 뿌리를 튼튼히 하는 밑받침이라고 강조하고 중소 중견기업의 수출이 50%가 넘어서면 우리 경제의 고용과 안정성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