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5 09:05 (금)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최신 동향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전자상거래 최신 동향
  • 김기태 기자
  • 승인 2021.01.22 19: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발전되고 있으며 해외무역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시범 도시는 15개, 전자상거래 종합 시험구 59개, 전자상거래 소매 수입 시범 도시 87개 및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B2B 수출 감리 시범 도시 22개가 구성되어 있다.

전자상거래 관련 빅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11월까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2만억 위안에 이르며, 2020년10월까지 전년대비 25.7% 성장하였다.

중국 내 인터넷 선두기업들도 2021년 전자상거래 발전 계획을 발표하였고 이 중 바이트 댄스(字节跳动)는 전자상거래 업무를 해외까지 확장하는 것을 2021년의 핵심업무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고 징동 닷컴은 약 7억 달러로 싱성유쉬안(兴盛优选) 전자상거래 회사 투자를 통해 잠재적인 고객 발굴을 할 것이며, POP MART는 홍콩에서 첫 상장일에 주가가 100.26% 까지 올라갔다.

이를 비롯하여 5G시대의 도래와 함께 2021년에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더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 크로스보드 업계 거래규모 및 성장률 ]

数据来源:电商大数据库(데이터 출처 : 전자상거래 빅데이터)

 

중국 서부지역 전자상거래 동향 및 특징

사천성 전자상거래 빅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7월 청두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누계 12,938.13억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4.27% 성장하였고 인터넷 소매액은 2,209.15 억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10.97% 성장하였다.

이와 함께 충칭시 상반기 인터넷 소매액은 625.33억 위안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12.6% 성장하였다. 또한 충칭시 상반기 크로스보더 수출입 총액은 35억 위안에 이르며, 전년도 동기대비 27.2% 성장하여 6개월 연속 성장 속도가 20%를 초과하였다.

올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생방송은 인터넷 업계의 주요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지난 7월20일 청두 쐉류 생방송 회의에서 사천성 청두 전자상거래 생방송 산업단지 개업식이 청두 고신구 중해(中海)국제센터에서 열렸고, 9월28일 충칭시 전장상거래 생방송 판매 ‘2111’공정을 발표해 충칭시에서 온라인 생방송 산업 연맹을 설립하겠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온라인 생방송 기업이 설립되어 생방송 내용을 다양하게 만들겠다고 알려진 것이다.

 

충칭시 전자상거래 발전과 선도기업(장점 및 영업방식)

인터넷 보급과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의 구축에 따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은 꾸준히 고속 성장하였고 거래규모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충칭 소재 기업인 충칭베래이유핀(重庆贝莱优品)국제무역유한회사는 모회사 베이슈 국제(贝秀国际)가 만든 신규 플랫폼이고 O2O 모델을 통해 새롭게 만든 ‘인터넷+ 수입상품 체험 체인 매장’이다.

충칭베래이유핀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으로 ‘오프라인 매장+온라인 쇼핑몰+APP’ 3가지 구매경로가 동시에 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수시로 구매할 수 있게끔 하였다.

모회사 베이슈 국제는 6년이 넘는 공급망 구축을 통해 산하기업으로 애베이슈 전자상거래(爱贝秀), 베래이유핀, 베이다통 운수(贝达通) 등 있으며, 징동 닷컴, 쑤닝이구(苏宁易购), 티몰, 미야(蜜芽), 왕이코라(网易考拉), 해남 공항 면세점, OLE마트 등과 계약한 공급업체이다.

베래이유핀은 2016년5월부터 본격적으로 수입상품 오프라인 소매 시장에 진입해 업계 경험 및 글로벌 공급망 우위 자원을 비롯하여 글로벌 우수 상품을 선별한다. 일반무역, 크로스보더 무역, 직구 3가지 경영방식을 통해 10,000 여 개 글로벌 인기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8년11월까지 중국 내 가맹점 수가 200개를 넘어 충칭, 사천, 영하, 산시, 섬서, 간수, 귀주, 쟝수, 후베이, 저쟝, 허베이 등 지역을 포함하여 누계 매출액이 5억 위안을 넘었다. 이런 일류(선도)기업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모회사가 공급망 분야에서 다년간 쌓아온 경험이 있고, 그 목표를 신1선 도시 및 그 이하 도시에 선정한다. 그리고 오프라인 판매 체널은 영유아 체인 매장, 마트, 약국,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도매 유통까지 모두 참여한다.

2) 글로벌 물류시스템에 있어 홍콩, 도쿄, 오사카 등 세계 여러 곳에 글로벌 공급 창고를 설립하고 오프라인 매장 5,000여 개와 온라인 유통망(쑤닝이구, 징동, 티몰, 미야, 왕이코라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까지 포함하여 공급망을 형성한 결과 시장 점유율이 중국 내 B2C 전자상거래 시장의 85%를 넘는다.

3) ‘오프라인 매장+온라인 쇼핑몰+APP’ 풀 체널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소비자에게 편한 쇼핑 체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

4) 해외 상품 브랜드의 독점 권한 보유로 상품 공급 및 품질에 문제가 없다.

5) A/S체계 완비로 가맹점이나 협력 파트너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

6)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거대한 업계 소비자 데이터를 구축하며, 이를 사용해 타킷 소비자에게 마케팅하여 소비시장을 확대시킨다.

战略合作伙伴

 

충칭 소비자 동향 및 각종 전망(쇼핑 축제 통해 설명)

올해 ‘쐉11(11월11일)’ 쇼핑 행사에 충칭지역은 다시한번 거래규모가 전년대비 크게 증가한 신기록을 수립하였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11월1일부터 11일까지 충칭 소시자가 티몰에 소비한 금액이 전국 7위에 랭크되었다.

[ 주요도시 쐉11거래액 순위 및 GDP 순위 ]

알리바바가 통계한 데이터를 보면, 충칭 소비자 중에 ‘90후(1990년대 출생한 사람)’ 가 점유한 비율은 36.8% 였고 그 다음으로는 ‘80후’, ‘70후’, ‘2000후’이고 각 각 27.7%, 16.1%, 11.5%를 차지했다.

阿里数据

이 중 ‘90후’, ‘00후’가 가장 많이 구매한 Top5상품 중에 휴대폰 외 다른 4가지는 완전히 다르다. ‘80후’와 ‘70후’가 가장 많이 구매한 Top5상품 중에 1위는 모두 욕실용품이고 휴대폰, 소파, 패딩도 모두 가장 좋아하는 상품 리스트에 있다.

또한, 티몰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충칭지역별 소비 구매는 위베이구, 샤핑바구, 난안구, 구룡파구, 쟝베이구의 거주하는 소비자의 구매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티몰 충칭 소비자 중 여성이 48%를 차지하였으며, 청년층이 63%를 차지하였다.

충칭시 상주 주민 중 젊은 여성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 열정이 올 ‘솽11’의 전체 거래에 영향을 끼쳐 뷰티 화장품을 거래액Top5로 만들었다.

 

 한국기업의 시장 진입 방향

중국 서부 지역에 충칭과 청두 2신일선 도시의 상주인구가 무려 4,782만명으로 중국(서부)으로 진출하려는 한국 중소기업들은 시장 개척을 위해 서부 주요 소비자와 소비계층의 성향에 맞춰서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여 다양하고 혁신적인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3가지 방향이 있다.

1) 새로운 브랜드 개발 및 새로운 경영 모델(방식) 사용.
해외 신설 브랜드 특히 소비재(快速消费品) 관련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먼저 온라인 홍보, 마케팅 등을 통해 중국에 일반 사용자까지 인지도를 확대한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자들이 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등 선호도를 파악하고, 맞춤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예를 들면, 오프라인에서 이 브랜드를 중국 어느 도시에서 어떤 방식을 통해 배치하는지에 대해 관련 데이터를 참고하여 고려해야 한다.

2) 서부시장 점유율 확대를 통한 소비자 만족도 향상.
한국기업은 휴대폰, 화장품, 자동차, 성형 의료기기, 패션 등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해 오랫동안 중국시장에 진출해 왔으며, 중국에서 한국상품에 대한 소비자 매니아 층이 있다. 특정 소비자의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와 신뢰감을 이용하여 파생 상품이나 세분류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 계층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관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상품 개발, 디자인 및 포장, 서비스 등에 반영되어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

3) 문화교류를 통해 문화 관련 상품 창출 및 마케팅 홍보를 해야한다.
한국은 아시아와 동남아에서 유행을 선도하는 대표나라 중 하나이고 한국의 패션, 예능, 미디어 문화는 젊은 소비자에게 큰 인기가 있으며, 그들의 선호를 받고 있다. 특히 올해 ‘홍런경제(红人经济,왕홍을 의해 이루어진 경제현상)’가 전자상거래 및 미디어 업계에서 중요시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자리잡아 감에 따라 이에 따른 경제적 창출력이 효과적이다. 다음 표와 같이 중국 및 해외 왕홍이 선도하는 시장 규모는 해마다 확대하는 추세로,

数据来源:Frost&Sullivan,Influencer MarkertingHub

한국기업은 한국 전통 민족문화를 바탕으로 시대발전 방향 및 특징을 결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를 만들고 중국에 각 쇼핑 플랫폼 징동, 티몰, 핀둬둬 등을 이용하여 일반 소비자가 접할 수 있도록 하며, 오프라인에서 체험매장을 열어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한국 유행을 탄 유명 스트리엄의 패션, 뷰티 메이커업, 음식 등 관련 생방송을 통해 마케팅 홍보도 함께 진행하여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 고비즈코리아 2020년 12월 중국서부 온라인시장 마케팅 보고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