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6 18:13 (금)
미국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한국 농식품 
미국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한국 농식품 
  • 이금룡 대기자
  • 승인 2021.02.25 14: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농식품이 미국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농수축산부가 최근 확정한 작년 농수산식품 수출통계에서 2020년도 미국 시장 농수산식품 수출액은 15억2천만 불로 전년 대비 무려 29.8%의 수출 신장을 기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그동안 농식품 수출을 주도한 일본 중국 시장이 각각 7.6%와 2.9% 감소한 것에 비하면 미국 시장이 이제 새로운 농식품 주력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미국시장 국내음식 총 수출 누계는 1,50.2백만불로 (29.8↑%) 증대하였고, 세부적 품목으로 보면, ▲인삼류 (누계) 27.9백만불(33.6%↑), ▲김치(누계) 23.1백만불(55.8%↑), ▲라면(누계) 82.3백만불(53.7%↑), ▲음료(누계) 79.0백만불(5.9%↑), ▲소스류(누계) 73.5백만불(31.2%↑) ▲김(누계) 138.5백만불(22.4%↑) 증가했다.

2021년도에도 1월에 24%(1억1천9백만 불)의 신장세를 보여 금년에 중국시장( 2020년 15억 8천만 불)  추월할 것으로 에상된다. 
최근 미국의 유명 햄버거 회사인 ‘세이크섹 버거 체인’이 2021년 4월5일까지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샌드위치,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와 한국식 고추장 감자튀김 메뉴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식 프라이드치킨 샌드위치는 한국식 양념이 사용되었으며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와  고추장 감자튀김은 고추장을 이용한 고추장마요 소스가 사용되었다. 

미국에서 한국 농식품이 약진하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팬데믹 이후 변화하고 있는 미국인의 식습관과 식품구입을 쉽게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의 확대가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 이제 비대면하에서 이커머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가공식품뿐만 아니라 신선식품의 온라인 배송에도 소비자들은 익숙해지는 양상이다. 

국제 식품 정보위원회가 2020년 설문조사를 통하여 분석한 내용을 보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약 54%의 미국 소비자들이 자신이 섭취하는 식품과 음료의 ‘건강 유익성’에 대하여 더 신경을 쓰게 되었다”고 전했다. 
팬데믹시대에 소비자에게는 이제 맛이나 가격보다 ‘건강 유익성’이 더 중요한 식품선택요인이 된 것이다. 특히 면역증진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식품이나 비타민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였다. 

작년 팬데믹을 통하여 미국 유통업종 중에서  식음료분야가 11.3%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집에서 식사를 만들어서 먹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식음료 분야가 성장하였는데 이러한 식음료 구매에 전자상거래가 큰 역할을 하였다. 
식음료의 경우에 온라인 주문이 44%를 차지하여 미국에서 식음료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은 일반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미국인 이 온라인을 이용하는 특징으로는 바이러스감염 우려에 대한 편의성, 시간 절약이 중요하고 특히 온라인에서는 기존의 알려진 브랜드가 아닌 새로운 브랜드도 거부감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민족 사회를 변화하는 미국 사회의 특징에 맞춘 타 국가 음식 (에스닉푸드)도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다. SI(맥시코푸드) Yolele(아프리카)와 같은 브랜드는 각 나라의 특성을 강하게 표현함과 동시에 미국 시장에 맞는 현지화를 통하여 미국 시장에서 자리 잡았다.  

YOLELE 제품 이미지  ▲ 출처 : YOLELE홈페이지

미국에서 면역력 유지를 위하여 스페셜 푸드로 잘 알려진 김치는 이미 미국 내 아마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김치를 활용한 김치 주스와 칠리파우더 대용으로 사용하는 김치시즈닝은 SNS에 소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미국에는 대상그룹의 ‘종가집 김치’, 풀무원의 ‘나소야 김치’, CJ제일제당의 ‘비비고 김치’, 왕식품의 ‘나파 김치’ 등 대기업들이 한인들의 입맛에 맞춘 김치 제품 수출을 통해 한인 식료품점은 물론 미국 주류 마켓에까지 포진해 있다.
 일부 계층에만 인기있던 라면은 기생충 영화 이후 더욱 알려지게 되었다. 
국내 최대 아마존 파워셀러인 컨택틱의 이이삭 대표는 아마존에서의 한국식품의 인기는 대단하다면서 최근에 인기있는 제품을 소개하였다.

아마존에서 판매중인 국내 식품
▲ 사진 : (주)컨택틱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