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K글로벌타임스]베트남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여러 가지 IT 사업에서 변화와 혁신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과거 IT가 하드웨어, 상용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주도했다면 2010년 후반에 클라우드와 SaaS(Software-as-Service) 위주로 시장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베트남의 클라우드는 글로벌 클라우드 제공사인 Amazon AWS, Google Cloud, Microsoft Azure가 시장을 주도하고 베트남 로컬의 FPT, CMC, Viettel, VNG, V
2023.08.28 14:38
-
[K글로벌타임스] 2023년은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해가 될 것 같다. 전쟁으로 인한 갈등으로 블록화가 형성되었고, 고금리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진행 중이며, 기후변화와 아울러 지진과 화산폭발이 불안을 가중시키고, 주춤대고는 있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꺼지지 않는 불씨로 남아 있다.그러나 이런 전세계적 악재 속에서도 희망을 얘기하는 사람들과 기업들은 여전히 많기에 새로운 기술을 더해 더 나은 세상을 꿈꿀 수 있을 것 같다.세계적인 불황 속에서도 인터넷, 스마트폰, 자율주행차 등의 혁신적 제품들은 세상을 변화시켰고 지금의 세상을 만
2023.02.18 22:35
-
[K글로벌타임스] 물류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관련 스타트업의 행보에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코로나 19를 거치며 새벽배송, 신선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배송체계가 등장했다. 이를 기술력과 결합시킨 다양한 스타트업들도 등장하며 '풀필먼트 전쟁'이라 불릴정도로 경쟁도 치열하다. 투자업계 역시 이들을 주목하는 가운데, 풀필먼트 업계에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지도 관심사다. 언택트 시대 핵심 키워드 '풀필먼트'물류시장이 커지면서 풀필먼트(Fulfillment)라는 단어는 이제 더 이상 생소한 단어가 아니다. 판매자 대신 주문을 관리하고 제품을
2023.02.17 17:01
-
동남아시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부상한 '쇼피'. 알리바바그룹의 라자다를 3배 이상 뛰어넘은 점유율로 가뿐히 제치고 명실상부 1위 커머스로 우뚝 올라섰다. 쇼피는 지난 2021년 기준 거래액이 약 625억원(약 78조원)이며 비슷한 기간인 2020년9월부터 2021년9월 기준 라자다의 거래액은 210억달러(약26조원)이다.이러한 성과는 글로벌 13개국 구매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물류 시스템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한 일이다. 쇼피가 진출한 13개국 시장에 전 세계 판매자(셀러)를 입점시켜 현지 구매자(바이어)에게 연결하는 크로스보더
2022.09.23 12:10
-
코로나19로 생활 방식이 변화하면서 베트남에서 뉴노멀 시대가 열리고 있다. 외출 금지와 같은 강력한 봉쇄 조치로 전자상거래와 전자 결제 등 비대면 소비가 크게 늘어났고, 건강기능식품과 가정 간편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022년에는 여행‧관광과 건설 분야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 2025년까지 전자상거래 성장률 동남아서 가장 높을 전망비대면 트렌드의 확산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급격히 성장했다. 202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전년대비 10% 증가한 130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지난해 3분기 베
2022.01.28 21:18
-
코트라는 이달 20일부터 9일 동안 베트남 호치민시의 유명 오프라인 쇼핑몰 ‘에스텔라 플레이스‘에서 K-소비재의 베트남 진출 지원을 위해 지자체(대전·경남·경북 호치민사무소) 및 수출유관기관(중진공 수출BI·수협 호치민센터)과 협업으로 ‘한국 프리미엄 소비재 O2O 판촉전’을 개최한다.이번 판촉전은 이달 1일 국내에서 개막한 코리아세일페스타, 글로벌 한류박람회와 연계해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유아용품 등 소비재 분야 국내기업 약 100개사 대상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사업으로 진행된다.특히 이달 20일은 ‘베트남 스승의 날’로
2021.11.19 20:35
-
코트라는 이달 9일부터 5일간 우리 소비재의 ASEAN 수출 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해 ‘K-Lifestyle in ASEAN 2021’ 사업을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온·오프라인 판촉전, ASEAN 주요국 온라인 수출상담회, 진출전략 웨비나로 구성됐다.이번 사업은 2020년 11월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K-Beauty in ASEAN 2020’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다. 올해 참가 기업은 100여 개사로 내수기업과 수출 초보 기업에서 중견기업과 기존 진출기업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품목도 뷰티 제품뿐만 아니라 식품, 주방용품, 패션
2021.11.09 20:20
-
한국이라면 상상할 수 없는 120일간의 봉쇄와 격리가 10월 1일 자로 풀렸다. 베트남 국민, 외국인 할 것 없이 견디기 힘든 시간이었다. 여전히 코로나 확진자가 하루 5,000명 수준으로 나오고 있어 봉쇄와 격리가 해결책이 아님을 인정하고 베트남 정부는 ‘위드 코로나’ 전환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10월 이후 ‘위드 코로나’를 선언한 베트남 정부가 내세운 경제 성장 재개 시나리오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신속한 백신 접종을 목표로 세웠다. 올해 중 전 국민이 1차 이상 백신 주
2021.10.16 22:06
-
한국무역협회와 코엑스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자카르타 온·오프 한국 상품 전시 상담회’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9월 28일 개막했다.메인 행사는 다음 달 5일까지 1주간 개최되는 ‘온라인 수출 상담회’와 11일까지 2주간 개최되는 ‘현지 홍보관 운영’으로 건강, 미용, 식품, 생활용품 등 유망 소비재 기업 62개사가 참가했다.참가 기업들은 자사 또는 코엑스에 마련한 화상 상담장에서 사전 매칭된 인도네시아 유망 바이어와 일대일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진행한다. 자카르타 롯데마트 메인 로비에는 참가 기업들의 제품 홍
2021.09.29 16:46
-
코로나19로 전 세계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대거 이동한 가운데,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을 함에 있어서 단순한 구매 경험을 넘어 사회적 상호 작용까지 요구하고 있다. 싱가포르에서는 소통을 갈막하는 욕구와 보복 소비의 결합으로 라이브 커머스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 커지면서 라이브 커머스 인기도 '쑥'라이브 커머스는 인플루언서나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방송을 진행하며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채팅을 통해 소비자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을 할 수도 있다. 소비자의 삶에 더 많은 욕구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
2021.07.14 14:56
-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비약적인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 20일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 Vietnam E-commerce Association)가 주최한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 포럼(VOBF) 2021’에 따르면 2021~2025년 베트남 전자상거래 성장률은 연평균 29%씩 성장, 2025년에는 520억 달러(약 27조 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2016년부터 2019년까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약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15년 40억 달러를 조금 넘는 규모로 시작한 이후 2019년에 11
2021.07.09 16:52
-
한국무역협회가 7월 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와 상담 룸에서 ‘브랜드K 3기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 브랜드 ‘브랜드K’ 3기 기업들 중 가전용품, 전자기기, 식음료, 이미용품, 위생용품, 생활&주방용품, 의학용품 등 43개의 브랜드K 기업이 참가해 왓슨(Watson), 동남아 대표 이커머스 기업 쇼피(Shopee), 일본 2대 유통 기업 이온그룹(Aeon) 등 8개국 17개 빅바이어와 화상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중국, 인도네시아, 홍콩, UAE,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2021.07.09 14:58
-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2020년 국내 벤처 투자 실적은 2016년 2.1조 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4.3조 원을 기록했다. 특히 바이오, 의료, ICT 분야의 투자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피투자 기업의 수도 2016년 1,191개에서 2020년 2,130개로 78.8% 증가했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하에서의 미국 벤처캐피털 투자도 아주 활발했다. 2016년 80만 9,000달러 수준이었던 투자 금액은 2020년 16만 4,000달러로 두 배 성장했다. 하지만 투자를 받은 기업 수는 1만 86개에서 1만 1,651개로 크
2021.06.28 13:28
-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가 경기·대구·구미·울산·부산·전북 등 지자체 6곳과 손잡고 우리 소비재 중소·중견 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코트라의 12개 지방지원단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한 결과 협력 진행이 가능한 6곳 지자체와 함께 사업을 진행했다.그동안 지방 소재 국내 소비재 기업들은 최근 급부상 중인 베트남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가 강했으나,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마케팅 여력 부족 등으로 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코트라는 지자체들과 함께 쇼피와의 이번 협력 사업을 기획했다.코트라는 6월 6
2021.06.08 10:29
-
구촌을 덮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세계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완화되고 있다. 주요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고 있는 영향 등에 따른 것으로, 특히 각 국간 교역 회복세가 눈에 띄는 회복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그리고 이 같은 상황에 힘입어 안정적인 공급체인망을 확보하려는 글로벌 기업의 움직임 또한 빨라지고 있다. 이 중심에는 베트남이 있다.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투자비용과 코로나19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생산기지로서 가치를 인정받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밸류체인 재편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2021.06.04 17:15
-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코리아(지사장 권윤아, Shopee)가 동남아 3개국에 간편하게 진출할 수 있는 원스톱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원스톱 동남아 3개국 진출 패키지’를 통해 ‘쇼피 싱가포르’에서 판매를 시작하면 두 번째 지역인 ‘쇼피 말레이시아’와 판매 제품군에 따라 추천받은 세 번째 지역*에서 일정 개수의 상품에 대해 등록 대행 서비스가 제공된다. 쇼피에서 판매 지역을 확장할 때 상품을 일일이 재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든다.쇼피코리아 데이터에 따르면 3개 지역에서 판매하는 셀러들이 1개 지역에서만
2021.05.24 11:30
-
쇼피코리아가 5월 27일 ‘쇼피와 함께하는 동남아·브라질 진출 전략 웨비나’를 개최한다. 쇼피(Shopee)는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다.이번 웨비나는 ‘쇼피 브라질’을 통해 새로운 수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브라질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와 진출 팁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 셀러들은 지난달부터 ‘쇼피 브라질’에 공식 입점할 수 있다.총 3개 세션으로 구성된 이번 웨비나에서는 권윤아 쇼피코리아 지사장과 잴릭 루(Jallick Lu) 쇼피 브라질 크로스보더 사업 담당의 인사말, 브라질 이커머스 시장 현황과 판매 전
2021.05.18 09:11
-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0년 기준으로 2,200억 바트(약 7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또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용자 수가 급증하면서 전체 유통시장 내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5%까지 증가했다.최근 태국의 경제 일간지 는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 및 언택트 소비가 일상화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 및 딜리버리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기존 전자상거래 및 전자 결제에 미숙했던 50대 이상의 주민들이 비대면 서비스에 익숙해지면서 전자상거래 전체 사용 인구
2021.05.16 21:59
-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베트남의 온라인 유통시장의 개척기과 성장기에 CJ오쇼핑 대표로 근무하면서 실전으로 느낀 경험을 엄주환 저자가 『바로 시작하는 베트남 온라인 비즈니스』라는 책을 펴냈다. 무역경제신문이 '포스트차이나'라 불리는 베트남 시장의 전문가인 저자를 직접 만나 베트남 온라인 유통시장 공략에 필요한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 |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다 Q 베트남 시장에서 어떤 일을 했는지 궁금하다.2009년 CJ오쇼핑 베트남 합작(J/V) 법인 설립 작업부터 참여했다. 홈쇼핑은 방송 채널과 모바일
2021.05.10 1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