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핑거비나 대표이사 [사진=K글로벌타임스]
이정훈 핑거비나 대표이사 [사진=K글로벌타임스]

[K글로벌타임스] 베트남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건강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베트남 또한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건강 관련 스포츠 산업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도시화와 중산층의 증가, 소득 상승 등의 요인들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이에 따라 운동을 삶의 우선순위로 여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도시화와 중산층의 성장은 스포츠 시설과 이와 관련된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도시화로 인해 삶의 편의성이 증가함에 따라 사람들은 더 쉽게 운동 시설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중산층의 성장은 개인 소비 지출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건강과 웰빙에 대한 투자를 더 많이 한다. 또한, 피트니스 센터나 운동 장비 등에 지출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건강 관련 스포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 중 하나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인식 변화도 스포츠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을 더 중요시하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성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운동과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스포츠 산업은 이러한 트렌드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22년 10월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실린 보고서(15세 이상 베트남인 965명을 대상으로 조사된 ‘Consumer Lifestyles in Vietnam’)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이 건강과 신체 단련을 위한 스포츠 활동 중 규칙적인 달리기, 조깅을 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축구, 테니스, 농구 등 팀 스포츠와 비즈니스와 연계된 골프 등 개인 스포츠 활동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트남은 일상에서 내기를 즐기는 편이기에 공동목표를 걸고 승부에 흥미를 많이 가지고 있어 단체 운동 참가가 증가하고 있는 편이다.

운동습관 조사. [사진=Euromonitor]<br>
운동습관 조사. [사진=Euromonitor]

 

베트남 해외 전지훈련 유치 확대

최근 베트남은 지속적인 높은 경제 성장 덕분에 소비 수준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 특히, 젊고 열정적인 청년층은 다양한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활동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이와 관련된 스포츠 이벤트 및 대회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포츠 산업 부문에서 많은 사업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베트남 정부와 지자체도 스포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및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스포츠 시설의 확충, 체육교육의 강화, 그리고 국제적인 스포츠 이벤트 및 대회의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의 이러한 지원 속에 베트남은 일본, 필리핀, 태국, 중국 등 주요 스포츠 전지훈련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축구, 야구, 배구 등 다양한 단체 스포츠에서 새로운 정규 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모여서 하는 마지막 훈련과 휴식을 위해 전지훈련을 간다. 보통은 날씨가 따뜻하고, 스포츠 인프라 시설이 잘 갖춰 있어야 하며, 비용도 적절한 곳이어야 하기에 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동남아시아 국가를 선호하고 있는 편이다.

베트남 스포츠 에이전시 VOK Sport 경정현 부사장은 관련 시장의 전망에 대해 “베트남 내 소비 시장이 활발해지고 운동, 건강 그리고 게임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베트남 내 골프, 테니스, 축구 등 실내외 스포츠 시설 인프라가 증가하는 추세로 해외 전지훈련과 스포츠 이벤트 유치에 대한 문의를 자주 받는다”라며 “이와 더불어 베트남 내 유명 리조트 그룹과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테마로 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라고 밝히며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러한 성장 가능성과 함께 베트남 스포츠 산업은 여전히 다양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은 편이다. 전문 인력 부족, 법적 및 제도적 문제,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족한 마케팅 및 홍보 그리고 해외 전지훈련 인프라 부족과 관광을 연계한 상품 등을 개발한다면 스포츠 전지훈련 및 기타 스포츠 산업의 새로운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K글로벌타임스 강초희 기자] aftero_who@kglobaltime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