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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은 12월 29일 오후 2시부터 수출입기업 및 물류업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관세품목분류 체계(HS) 2022 개정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관세품목분류(HS)는 세계관세기구(WCO)가 관세부과 및 무역통계 등을 목적으로 만든 통일상품 분류체계로, 우리나라는 관세법 관세율표로 수용하고 있다. 관세품목분류체계(HS,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는 세계관세기구가 정한 6단위의 상품 분류체계 코드로 5년 주기로 개정하고 있다. ‘HS 2022’는 2017년 ‘H
2021.12.24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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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해외여행 중 여권을 분실하거나 지갑을 소매치기 당한 경험이 있는가? 외국에 나갔을 때 이런 곤란한 문제가 발생하면 국내에서보다 몇 배 더 대응하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 처하면 우리는 먼저 현지 영사관에서 도움을 청한다. 하지만 외국 세관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영사관에도 가지 못하고 대략 난감한 상황이 생긴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세관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A사는 외국인 투자 허가를 받아 태국에 내수 및 수출용 전자 부품 생산 공장을 설립했다. 태국 세관은 세금이 면제되는 수
2021.08.20 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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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격하게 변하는 국제무역 환경 변화에 대응 방향을 두고 많은 수출입 기업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몇 년 사이 미중 무역 전쟁, 한일 무역 갈등, 코로나19 이후 경기 침체와 회복 그리고 새롭게 등장한 바이든 미 행정부의 신통상 정책 등 국제 통상 환경은 현기증 날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 여기서 고려해 보아야 할 점은 다른 나라의 관세율과 무역정책은 우리 기업들이 관리하기 어려운 외부 여건이다.물론 이를 현명하게 예측하고 대비한다면 기업에 큰 이익을 가져오지만, 항상 잘못된 예측의 위험이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예측
2021.05.18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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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9월 11일, 미국 세계무역센터 폭탄 테러 사건을 계기로 세계 무역 흐름이 ‘무역 원활화(Facilication)’에서 ‘무역 안전(Security)’으로 바뀌었다. 이로 인해 관세 행정에 도입된 제도가 바로 ‘AEO’이다.▶ AEO는 9.11 이후 달라진 무역 환경의 산물9.11 이후 미국의 비관세 장벽이 통관으로 지연되었고, 세계 무역 환경도 국경 안전에 초점을 맞취 국제 물류 전반의 보안이 강화되었다. 이에 세계관세기구(WCO)는 2005년 6월 국가 간 무역 및 물품 이동에 있어 1) 테러 방지 등 안전을 최우선적
2021.04.03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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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스마트 워치, 갤럭시워치는 손목시계일까? 아니면 무선통신기기일까? 생김새를 보면 시계인데, 통화나 문자도 할 수 있으니 무선통신기기 같기도 하다.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 묻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품목분류! 이건 수출 시에 매우 중요한 문제다. 무선통신기기로 분류될 경우 무관세가 적용되지만, 시계로 분류될 경우 수출 국가에 따라 4%에서 많으면 10%까지 관세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무역을 할 때 중요한 품목분류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2015년 3월 세계관세기구(WCO) 품목분류위원회에서는 당시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 ‘갤럭
2021.03.0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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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중국 경제성장률은 4.9%로 집계됐다. 5% 돌파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을 하회했지만 시장은 코로나 충격을 극복하고 'V'자형 반등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세한 중국 경제성장률 내용에 대해 kotra 중국 베이징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중국 분기별 경제성장률(%) 자료: 국가통계국 누계치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대비 0.7% 증가하며 2분기 만에 플러스 전환했다. 중국 경제성장률(누계, %)자료: 국가통계국 주요 경제지표1) 산업별코로나 여파로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오던 2차, 3차 산업 성장률이 드디어 증가세로 돌아섰다. 각
2020.10.21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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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으로 국제 모터쇼가 잇따라 취소된 가운데 2020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0)’가 지난 9월 26일 막을 올렸다. 올해는 “미래를 이끄는 스마트카(智領未來)”란 주제로 베이징 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흘간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을 선보인다. kotra 중국 베이징무역관이 2020 베이징 국제 모터쇼를 정밀 분석하였다.1990년 출범한 AUTO CHINA는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격년 개최되며 베이징 모터쇼는 올해로 16회째이다.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신모델을 출시하고 중국 자동차 시장의 발전방향을 보여
2020.10.12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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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미용기기 시장 개요글로벌 미용 시장의 트렌드는 ‘자연미’이다. 러시아의 미용 시장도 이러한 글로벌 시장 트렌드를 지난 10년간 꾸준히 따르고 있고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러시아 성형 전문의들도 수술보다는 비 수술적 시술로 권장하는 경우가 늘고 있고, 고객도 이러한 방법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비 수술적 시술이 외과 수출 대비 비용 면에서 저렴하다는 것이 고객 선호도를 높이는 주요 요소이다. 한편, 코로나19의 러시아 의무 격리 기간(4월~5월) 동안 홈 뷰티 케어 수요가 급증했다는 점에서 러시아 미용 기기 시장 성장
2020.09.29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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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분기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동향중국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는 2020년 1분기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1만4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56.4% 하락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 따른 민간분야 소비가 부진한 가운데 2020년 3월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5만3000대를 기록하며 2월 대비 301% 증가했다. 3월 여객·운수 등 목적으로 사용되는 상용차용 순전기 자동차(纯电动汽车, Battery Electric Vehicle)는 전월대비 308.4% 증가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插电式混合动力车,
2020.09.26 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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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은 일반적으로 비디오 게임을 포함하여, 컴퓨터 모니터 상에서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해 게임을 하는 형식이다. 온라인 게임은 간단한 텍스트 형태부터 VR까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전했으며, 러시아는 지난 8년(2012년부터) 동안 환율 변동 폭이 컸음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28.6%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자세한 러시아 온라인 게임 시장 트렌드 및 전망을 KOTRA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개요Newzoo(ICT 산업분석 조사 기관)에 따르면,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은 2019년 기
2020.09.15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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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뤼이펑 애완동물 병원 홈페이지(瑞鹏宠物医院)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며 함께 성장을 거듭 중인 애완동물 의료시장중국은 현재 사회경제의 빠른 발전과 도시화 추세 속에서 주민의 물질적 생활이 개선되고 있다. 또한 인구의 고령화와 더불어 가정 내 높은 외동자녀 보유비율 그리고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젊은 층의 확산에 따라 이들의 외로움과 적막함을 달래줄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애완동물 시장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27.5%가 증가한
2020.09.14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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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Thanh Cong 합작법인이 설립된지 1년여 만에 수 년간 베트남에서 1위 자리를 지키던 도요타 자동차의 판매량을 현대 Thanh Cong이 처음으로 앞질렀다. 2019년과 2020년 상반기 자동차 판매량을 비교하여 베트남에 부는 자동차 한류 열풍에 대해 KOTRA 베트남 하노이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2019년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는?베트남 자동차 생산 협회(VAMA)에 따르면 2019년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는 현대-Thanh Cong이었다. 현대 자동차는 베트남의 대표 자동차 생산업체인 Tha
2020.09.11 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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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정부 정책에 발맞춰 성장하는 중국 스포츠 용품 시장중국 스포츠용품 시장은 중국정부의 스포츠 산업 발전 정책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스포츠 산업 장려하는 정책을 잇달아 발표했다.2014년 10월 국무원(国务院)에서 발표한 체육 산업발전 및 체육 산업 소비촉진에 대한 의견(关于发展体育产业促进体育消费的若干意见)에 따르면 정부는 2025년까지 스포츠 산업 규모를 5조 위안까지 육성하고 인당 평균 운동 가능 면적을 2제곱미터,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스포츠 인구 5억 명 달성이라는 목표를 세웠다.또한 작년
2020.09.10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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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효과로 가속화된 물류 혁명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4조 달러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eMarketer의 6월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전자상거래 매출은 7,098억 달러로 18% 성장하고, 전체 소매판매의 14.5%를 차지하는 기록적인 수치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였다.특히, 금년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촉발된 온라인 쇼핑을 따라 잡기 위해 소매업체들은 전자상거래 주문처리와 기술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Walmart, Target, Lowes와 같은 소매업체가 최근 분기실적에서 전자 상거래 매출이 급증했음을 발
2020.09.0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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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초반 급격하게 확산된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사람들이 집 밖을 나가지 못하게 되면서 의식주 중 '식'을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특히 외부 활동 자제, 셧다운 등에 따라 외식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며 기존의 식사를 대체 할 수 있는 간편식이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자가격리로 인해 체형, 건강 등에도 관심이 높아지며 이러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기능성 간편대체식 역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중국 간편식 시장 현황을 KOTRA 중국 난징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중
2020.09.09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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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E-Commerce 성장과 함께 한국 인스턴트라면 시장의 접근성이 확대되고있다. 2018년 인스턴트 라면류의 시장 점유율은 23.5%로 아시아 식료품 류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다만 서양 문화권인 프랑스에서는 파스타 류의 매출이 라면 류보다 압도적으로 은 상황이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생면보다 건조된 면을 선호하는 것으로 인스턴트 면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실제로 라면시장의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프랑스 인스턴트 면 및 라면 시장동향에 대해 프랑스 파리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한국 식료품 전문점에서
2020.09.0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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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시장은 해외업체들의 진입과 철수를 반복하게 만드는 난공불락의 시장이다. 제품에 소비자의 가치를 투영시킬 수 있는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없으면 일본시장에서 해외기업이 자리잡기 어렵다. 앞서말한 일본시장의 성공비결인 '아이덴티티 상품'이 어떤것인지 KOTRA 일본 도쿄무역관이 정밀 분석하였다.2020년 2월 18일, ‘독일 오펠, 2021년부터 일본 시장에 재진입’이라는 뉴스가 보도되어 일본 자동차 업계에 놀라움을 주었다. 이는 2006년 오펠이 일본 시장에서 철수한지 15년 만에 재도전하는 것으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2020.09.07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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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중국인의 식사문화는 많은 사람이 함께 모여서 시끌벅적하게 다 함께 식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회식이나 비즈니스 연회 등이 급격하게 감소했으며 도시 근로자,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인식사(혼밥)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홈코노미의 발전추세에 힘입어 다양한 형태의 발열식품(自热食品-전기나 가스 등의 가열방식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포장된 발열체에 의해 가열되는 포장식품)이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으며, 2020년 코로나19 방역기간 중 훠궈식당 이용제한 등으로 인해 발열식품의 판매량
2020.09.04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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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전체 음료시장 규모는 2019년 기준 약 9,914억 위안으로 세계적으로도 가장 큰 시장 규모를 자랑한다. 이렇게 거대한 규모의 시장에서 현재 가장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음료는 다름아닌 무설탕/저당 음료로 대표되는 '로우 스펙(Low Spec)'* 음료로, 최근 웰빙 트렌드에 맞춰 중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기존의 플레인 탄산수에서 벗어나 과일, 채소 등의 향이 나는 '맛있는' 탄산수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전체 음료시장 중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중국 '로우 스펙(Low Spec)'* 음료 시장에 대해
2020.09.03 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