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조치의 부당성 및 위법성을 적극 설명하고 수출규제 조치의 즉시 철회 및 화이트리스트 국가 유지 촉구

산업통상자원부는 중국 정저우에서 개최중인 '제27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이하 RCEP)' 공식협상을 계기로 7월27일(토)에 여한구 통상교섭실장과 일본측 경제산업성 이키히코 타무라(Akihiko Tamura), 외무성 야수히코 요시다(Yasuhiko Yoshida) 등 4명의 일측 수석대표들과 한일 양자회의를 개최했다. 

RCEP 형상 계기에 이루어진 동 회의에서 여 실장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국제무역규범을 훼손하고 역내의 무역자유화를 저해하며 글로벌 가치사슬 및 RCEP 역네애도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르 수출규제를 즉시 철회하고, 한국을 화이트리시트 국가로 유지할 것"을 강력히 축구했다. 

여 실장은 아울러 수출규제조치 관련 일본의 책임있는 고위급 관리가 조속히 동 조치 철회를 위해 한국과의 대화에 나설 것을 재차 강조했다. 

여 실장은 동 RCEP 협상 계기에 일본 외에도 13개국과 양자회의를 갖고, RCEP의 금년내 타결 방안을 협의하였다. 

일본의 부당한 대한 수출규제조치가 역내 무역자유화 노력에 역행 할 뿐 아니라 이들 국가들도 참가하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글로벌 가치사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데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