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시카고 무역관에 따르면, 미국반려동물산업협회보고서에서는 미국 반려동물이 전체 미국 가구의 67%에 해당하는 8490만 이상의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제일 많은 반려견이 개로서 6340만 마리라고 발표하였다. 

반려동물 비율 (자료: 미국반려동물산업협회)

 

2019년 기준 반려견 음식 시장은 전년대비 6% 상승하여 236억달러, 690만톤에 달하는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4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4%의 성장이 예상되, 28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현재, 미국에서 애완동물용품 판매는 온라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반려동물용품 전문 온라인몰인 츄이(Chewy)와 아마존 (Amazon)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츄이는 다양한 상품을 배치, 온라인몰을 방문하면서 실제 매장을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재현하고자 노력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웹사이트 내 영상을 통하여 사료 관리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 팀이 온라인 및 전화를 통해 고객 관리를 해 브랜드 충성도를 키우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반려동물 전문 소매업체인 펫스마트(PetSmart Inc.)가 츄이를 인수하면서 더 큰 성장의 발판되었다.  

츄이의 성장을 견제하며 아마존도 반려동물 관련 제품및 서비스 라인을 확장하고 있는데 2017년 12월 아마존은 '아마존 펫 프로필'을 런칭해 반려동물의 이름, 픔종, 연령 등의 정보 입력 후 첫번째 주문에 대해 20%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반려견의 음식의 경우에 날로 프리미엄화 되면서 반려견을 대상으로 한 신선 및 냉장식품에 대한 인기도가 상승하고 있다. 비싼 가격때문에 아직 주류로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높은 영양가와 신선한 이미지로 중상류층의 고객을 끌어드리고 있다. 프레시펫(Freshpet)사는 2019년 홈 스타일 크리에이션(Home Style Creations)레시피를 런칭하여 반려견용 냉장식품 라인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홈 스타일 크리에이션 레시피에는 소고기, 닭고기, 패티 중 선택이 가능하게 하며 과일 야채 곡물을 포함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용되고 있는 고기는 모두 USDA 인증 상품이며 과일, 야채, 곡류는 모두인간도 먹을 수 있는 등급이다. 

현재 반려견 음식은 기존의 건조된 형태의 사료 및 간식에서 벗어나 신선하고 건강한 맛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음식이 인기를 끌 것이다. 다만 밀레니엄 세대의 경우 반려견 음식이 친환경 재료 밀 과정에 의해 생산됐는지 포장재료부터 눈여겨 보고 있어 기업들도 이를 고려해야하고 판매에 있어서는 온라인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반려견의 생애 주기별, 품종, 거주 지역 등을 고려한 제품 제안, 정기구독 형태의 판매도 좋은 방법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