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유리 Vium Partners 대표이사
윤유리 Vium Partners 대표이사

[K글로벌타임스] 이번 칼럼에서는 영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창업가들이 받을 수 있는 비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국의 이민법은 자주 바뀌기 때문에 정리해드리는 내용은 현재까지 유효한 법이며, 후일 내용이 변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혁신가 창업자 비자 Innovator Founder Visa

영국에서 혁신적인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하기를 원한다면 혁신가 창업자 비자를 신청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그 사업 아이디어는 인증기관(Endorsement Body)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창업가의 영어 실력을 증명해 보일 수 있어야 하며 영국에 있는 동안 본인을 부양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 또한 증명해야 합니다. 나아가 사업을 위한 충분한 투자 자금이 있을 뿐만 아니라 출처가 역시 인증기관에 증명해야 합니다.

 

인증기관

여러 인증기관이 있으나 스타트업의 경우 대표적인 인증기관으로 영국 정부 소속 GEP(Global Entrepreneur’s Programme)가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비자를 신청했다 하더라도 12개월 및 24개월 후에 인증기관을 만나 사업이 진전되고 있음을 보여줘야 하며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철회하면 비자가 단축될 수 있습니다.

 

영어 실력 요건

이전에 성공적으로 비자를 신청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신청할 때 CEFR(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for Languages) 척도에서 레벨 B2까지 영어를 읽고, 쓰고, 말하고, 이해할 수 있음을 다음 중 하나로 증명해야 합니다:

   ● 승인된 제공업체의 SELT(Secure English Language Test) 통과

   ●  GCSE, A레벨, 스코틀랜드 국가 자격 레벨 4 또는 5, 18세 미만 때 시작한 영국 학교에서 공부하여 획득한 스코틀랜드 고급 또는 상위 고급 영어

   ● 영어로 진행된 학위 수준의 학업 자격 보유 - 해외에서 공부한 경우 자격이 영국 학사, 석사 또는 박사 학위와 동등하다는 확인

승인된 SELT 시험 제공자는 영국에 있는 경우 LanguageCert, 피어슨, 트리니티 칼리지 런던 및 IELTS SELT 컨소시엄 중 한 군데며 영국 밖에 있는 경우 LanguageCert, 피어슨, PSI 서비스(영국) Ltd 및 IELTS SELT 컨소시엄 중 한 곳입니다.

 

본인 재정 지원

비자 신청 전 연속 28일 동안 은행계좌에 £1,270 이상이 있어야 하며 투자 자금을 본인 지원금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체류 기간

초기 3년, 비자가 만료되면 3년 더 체류 연장 신청이 가능하며 연장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영국에 3년 이상 거주 시에는 영국 정착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프로세스 및 방법

Innovator Founder Visa 신청은 다음의 2단계로 구성됩니다:

   ● 먼저 신청자는 이민국이 승인한 인증기관으로부터 사업이 혁신적이고 실행 가능하며 확장 가능함을 인증받아야 합니다. 해당 인증기관은 비즈니스를 모니터링하고 비즈니스 벤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인증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 그런 다음 신청자는 해당 인증을 이용, 입국 허가(비자)를 신청하게 됩니다. 비자 신청 단계에는 온라인 양식 작성 및 지원 문서의 전자 제출과 생체 인식 데이터(디지털 사진 및 지문 스캔) 제출을 위한 약속에 참석하는 것이 포함되며 인터뷰를 요청받을 수도 있습니다.

 

소요시간

실제 전체 소요 시간 3~4개월 걸리며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신원 증명과 필요 문서를 제공하면 일반적으로 영국 밖에 있는 경우 3주, 영국에 거주하는 경우 8주가량 소요가 됩니다. 단, 신청서의 일부로 신원을 증명하고 문서를 제공하기 위해 예약이 필요한 경우 추가 시간을 허용해야 합니다.

 

수수료

수속 비용은 변호사 비용 외에 추가로 다음과 같은 정부 수수료가 포함됩니다:

   ● £1036 비자 신청 수수료

   ● £1872의 이민 건강 부가금(Healthcare Surcharge)

   ● 우선 처리 수수료 £250(선택적)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혁신가 창업자 비자를 가지고 있으면 사업체를 설립할 수 있고 본인 사업체를 위해 일을 할 수 있습니다(예: 이사로 고용). Skilled Worker의 경우 사업체 외의 일도 가능합니다. 파트너와 자녀를 ‘부양가족’으로 데려올 수 있으며 영국에서 3년 동안 거주했고 다른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영국에 영구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신청이 가능(Indefinite leave to Remain)합니다.

 

Start-up Visa 창업 비자

Start-up 비자 경로는 영국에서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 이 경로는 2023년 4월 13일 이전에 발행된 유효한 스타트업 인증을 보유한 사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2023년 7월 13일부터 스타트업 비자는 신규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신청 요건

처음으로 사업을 시작하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즉, 시장의 다른 어떤 것과도 다른 사업 아이디어)를 승인기관에 의해 인증을 받아야 하며, 영어 지식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어 지식은 Innovator Founder Visa 요건과 동일합니다.

 

기간

최대 2년으로, 연장은 불가하며 더 오래 체류하려면 다른 비자(예: Innovator Founder Visa)로 전환해야 합니다.

 

글로벌 인재 비자 Global Talent Visa

학계 또는 연구, 예술이나 문화,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 리더이거나 잠재적인 리더인 경우 글로벌 인재 비자를 신청, 사업을 하거나 직원, 자영업자, 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

비자를 신청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리더 또는 잠재적 리더임을 증명하기 위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개발자, 엔지니어 또는 데이터 과학자이거나 비즈니스 리더(예: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만들거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회사에서 상업, 투자 또는 디지털 제품 전문 지식을 보유)가 이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ACM Prize in Computing, Turing Award 등의 수상을 받은 경우, 인증 없이 비자를 신청할 수 있으며 영어 능력은 증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간

초기 비자는 최대 5년이며 연장이 가능합니다. 3년 혹은 5년 거주 시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국 확장 근로자 비자(Global Business Mobility)

회사가 첫 번째 영국 지사 또는 자회사를 설립하는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자격 기준으로는 적합한 직업에서 일하는 것이 포함되며 채용 제안이 필요합니다. 해외 고용주는 근로자가 영국에서 일하는 것을 후원하기 위해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초기 비자는 1년, 추가로 1년까지 연장 가능합니다.

[K글로벌타임스] opinion@kglobaltimes.com

저작권자 © K글로벌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